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정부-서울시 메르스 대응 불협화음?…어긋나는 발표

기사등록 : 2018-09-10 19:2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3년 전 메르스 사태 때 갈등 되풀이되나

[서울=뉴스핌] 김근희 기자 = 정부와 서울시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환자 발생 대응과 관련해 조금씩 다른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앞서 2015년 메르스 사태 때 일어났던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 갈등이 되풀이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서울=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환자가 3년여만에 발생한 가운데 박원순 서울시장이 9일 오전 환자 A씨가 격리 치료 중인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감염격리병동을 방문하고 있다. 2018.09.09

서울시는 지난 9일 오후 페이스북 라이브로 메르스 관련 대응 회의를 진행했다. 회의에서 서울시는 질병관리본부와 사전협의 없이 메르스 확진 환자 A씨(61세)의 상세한 동선을 공개했다.

서울시는 A씨가 쿠웨이트 현지에서 병원을 2차례 방문한 것을 밝혔다. 당시 질병관리본부는 A씨가 쿠웨이트 현지에서 병원을 한 차례 방문했다고 발표한 상황이었다.

또 서울시는 A씨가 공항에 마중 나온 부인에게 마스크를 쓰라고 미리 권유한 것과 삼성서울병원 이동 시 부인의 자가용을 타지 않았다는 사실을 공개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페이스북 라이브를 통해 "메르스 환자가 진실을 충분히 이야기하지 않을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며 "역학조사가 좀 더 치밀해져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시의 이런 발표에 보건당국은 다소 당황한 기색이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서울시와 함께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발표 시기의 문제이지 역학조사 업무에는 문제가 없다"고 해명했다. 이어 "서울시와 불협화음이 있는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질병관리본부와 서울시의 엇박자는 계속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10일 오후 A씨가 부인에게 마스크를 권유한 것은 지인인 삼성서울병원 의사의 권고에 의한 것이라고 발표했다. A씨가 리무진 택시를 탄 것도 단지 몸이 불편했기 때문이란 설명이다.

또 서울시는 A씨가 입국 당일 쿠웨이트 현지에서 수액을 맞았으며, 이 때문에 인천공항 검역 당시 체온이 36.3도로 낮게 나온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나 질병관리본부는 A씨가 쿠웨이트 현지에서 수액을 맞았는지는 여부를 아직 확인할 수 없고, 체온 변화의 원인을 수액으로 보는 것도 무리가 있다는 입장이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역학조사를 할 때 환자의 진술과 더불어 객관적인 자료를 확보해야 한다"며 "A씨가 수액을 맞았다는 자료도 없고, 삼성서울병원 기록에도 관련 내용은 없다"고 말했다.

같은 내용을 놓고 보건당국과 서울시가 다른 분석을 내놓은 것이다.

또 박 시장은 지난 9일 A씨가 있는 서울대병원을 방문했으나, 이낙연 국무총리는 10일 의료진들을 배려해 방문하지 않겠다고 했다. 

k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