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아이폰 관세 피해 미국서 만들면 가격 20% 뛴다

기사등록 : 2018-09-11 04:0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주말 애플에 생산 라인을 중국에서 미국으로 옮길 것을 종용한 가운데 이 경우 아이폰의 가격이 20% 치솟을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미국 인력과 설비를 이용해 스마트폰을 조립, 생산할 경우 비용 상승으로 인해 소비자 가격 급등이 불가피하다는 얘기다.

애플의 아이폰X [사진=뉴스핌]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 이후 중국을 포함한 동남아 지역의 부품 납품업체 주가가 급락한 가운데 업계는 미국의 3차 관세 발표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

10일(현지시각) 뱅크오브아메리카(BofA)-메릴린치는 애플이 혼하이를 포함한 일부 납품 업체에 아이폰 조립의 일부를 미국으로 이전할 것을 주문할 가능성을 제시하고, 이 경우 상품 가격 급등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주말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에 대한 관세를 추가로 실시할 경우 애플 제품의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며 이에 대한 ‘쉬운’ 해법으로 미국 생산을 종용했다.

미국 현지 생산라인 신축을 본격화 해 중국 대신 미국에서 제품을 생산할 경우 관세 시행에 따라 발생하는 세금 부담을 피할 수 있다는 얘기다.

이 같은 발언은 지난 6월까지 미 무역대표부(USTR) 주최 공청회 과정에 애플이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 수입품에 관세를 부과할 경우 아이폰뿐 아니라 애플워치와 맥 등 제품 전반의 가격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내용의 진정서를 제출한 데 대한 대응이다.

BofA-메릴린치의 왐시 모한 애널리스트는 애플이 트럼프 대통령의 압박에 못 이겨 혼하이와 페가트론 등 일부 업체에 실제로 생산 라인 이전을 요구할 가능성이 열려 있다고 주장했다.

문제는 이 경우 관세 부담에 따른 것만큼 상품 가격이 뛸 것이라는 점이다. 아이폰의 최종 조립을 모두 미국으로 옮길 경우 인건비를 포함한 각종 비용 상승으로 인해 상품 가격이 20% 상승할 것이라고 은행 측은 내다봤다.

BofA는 애플이 아이폰 생산 라인 가운데 10%를 미국에 옮기는 시나리오가 가장 현실적이라고 판단하고, 이 경우에도 가격 상승 폭이 8%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생산 라인을 50% 이전할 때 가격 상승 폭은 14%로 제시했다.

미국 생산직 근로자들의 임금이 중국의 2.6배에 이르고, 그 밖에 운영 비용을 감안할 때 이 같은 계산이 가능하다는 주장이다.

한편 애플은 오는 12일 아이폰 신형을 선보일 예정이다.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