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AI스피커 '구글홈' 한국 상륙, "말하는 사람 구분"

기사등록 : 2018-09-11 13:3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최대 6명 화자 인식...개인화된 서비스 제공 가능
다중언어 제공 및 대화 문맥 이해하는 점도 강점
18일 정식 출시...가격 14만5000원

[서울=뉴스핌] 심지혜 기자 = 구글의 AI(인공지능) 스피커 ‘구글홈’이 한국에 정식 출시된다. 이통3사나 포털사업자들이 내놓은 AI 스피커와 달리 말하는 사람을 구분하고 다중언어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구글코리아는 11일 서울 용산구 유엔빌리지에서 간담회를 갖고 오는 18일 구글홈을 정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구글은 오는 18일 AI스피커 구글홈을 출시한다. [사진=심지혜 기자]

구글홈은 지난 2016년 11월 미국에서 먼저 출시, 아마존 알렉사(40%)에 이어 약 30%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는 AI 스피커다. 국내에는 한국어 지원이나 각종 가전을 연동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출시가 늦었다.

이날 구글이 강조한 구글홈의 특징은 최대 6명의 화자(話者)를 인식한다는 점이다. 가정에서 다양한 사람이 사용하는 만큼, 각 사람을 구분해 보다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 엄마가 말하면 엄마의 일정을, 딸이 말하면 딸의 일정을 각각 알려주는 식이다. 

한국어,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일본어 중 미리 두 가지 언어를 선택하면 사용자가 말하는 언어를 인식해 해당 언어로 답변하는 ‘다중언어’ 모드도 강점이다. 현재는 한국어와 영어만 되지만 구글은 조만간 다양한 언어로 지원되도록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미키 김(Mickey Kim) 구글 아태지역 하드웨어 사업 총괄 전무는 "문맥을 이해하는 구글 어시스턴트를 사용하기 때문에 친구와 대화하는 것처럼 사용할 수 있다"며 "번역기로도 활용하기 좋다"고 강조했다. 

AI스피커에서 가장 많은 이용률을 차지하는 음악 재생 서비스의 경우에는 유튜브 프리미엄 멤버십이나 벅스뮤직에 가입해야 사용할 수 있다. 크롬캐스트가 TV에 연결돼 있는 경우에는 넷플릭스나 유튜브 영상도 볼 수 있다.

구글홈은 225개 기업의 5000개 이상의 제품이 연동돼 있으나 국내에서는 LG전자의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등과 경동나비엔 보일러, 코웨이 공기청정기 등으로 다소 한정적이다. 

콘텐츠로는 구글 검색 서비스를 기반으로 다양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으며 국내 언론사 뉴스나 교육 업체 시원스쿨의 영어 학습 콘텐츠도 이용할 수 있다. 레시피 제공업체인 ‘만개의 레시피’, 인터파크의 항공권 검색, 맛집 검색업체 ‘망고플레이트' 등의 정보도 이용할 수 있다. 

구글홈의 호출어는 '오케이 구글'와 '헤이 구글' 2가지며, 응답하는 목소리는 '남성' 한가지다. 

구글은 오는 18일 AI스피커 구글홈을 출시한다. [사진=심지혜 기자]

일각에서는 국내에 출시된 AI스피커 대비 가격이 비싸고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 다소 부족하다는 의견도 있다. 이통3사의 경우 IPTV 등과 연계해 프로모션으로 저렴하게 제공하거나 음악 서비스 1년 이용권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김 전무는 "끼워팔기 등으로 할인해서 판매하는 방식이 옳다고 보진 않는다. 구글홈 출시 시기에 맞춰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권 제공 등의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개방된 서비스이기 때문에 앞으로 다양한 사업자들과 제휴를 맺어 다양한 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구글홈은 이날부터 구글 스토어, 하이마트, 옥션, SSG.COM에서 사전 예약을 진행하며 정식 출시일인 18일부터는 일렉트로마트, 이마트, 지마켓 등에서도 판매한다. 

 

sj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