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지자체

고형권 차관 "산업·고용위기지역 추석 전 예비비 추가지원"

기사등록 : 2018-09-11 15:1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제2차 시‧도경제협의회' 개최…지자체 협조 당부
"일자리·생활 SOC 예산 큰 효과 낼 것으로 기대"

[세종=뉴스핌] 최영수 기자 =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은 11일 "고용상황 등 개선을 위해 추석 전에 산업·고용위기지역 등을 중심으로 목적예비비 추가 지원을 서두르고 있다"고 밝혔다.

고형권 차관은 이날 '제2차 시·도경제협의회'를 열고 "고용, 분배, 서울지역 부동산 문제 등 여러 경제 현안이 많지만 중앙과 지방이 협조하면 능히 헤쳐갈 수 있을 것"이라며 이 같이 제시했다.

고 차관은 우선 "7월에 발표한 바와 같이 4조원 규모의 기금변경과 공기업 투자 확대를 통해 일자리와 경기상황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이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2차 시·도경제협의회'에서 지자체의 예산 집행현황과 일자리 대책을 점검하고 향후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또한 "내년도 일자리 예산을 올해보다 22% 늘린 23.5조원을 편성하고 10대 지역밀착형 생활 SOC도 올해보다 50% 늘린 8.7조원 책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런 예산이 지역과 협조해서 원활히 집행되면 큰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고 차관은 또 "7월 현재 올해 일자리 예산 19.2조원 중 12.7조원(66.4%)이 집행됐는데 10월 말까지 잔여 예산이 전액 집행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올 4월에 추가 배분한 3.1조원의 교부금 정산분도 추경을 통해 일자리에 적극 활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한 "내년도 일자리 예산이 국회를 통과하자마자 바로 집행될 수 있도록 매칭예산 편성과 관계부처 협의 등 사전준비에 만전을 기울여 달라"고 촉구했다.

고 차관은 또 일자리 창출에 있어 혁신성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지자체의 적극적인 협조를 구했다.

그는 "우리 경제 문제의 근본적인 해법은 혁신성장을 통한 미래 먹거리 창출로부터 도출될 수 있다"며 "최근 중앙보다 지자체가 일자리 창출과 기업 투자 활성화에 대한 의욕이 큰데 이를 실현해 나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정부는 과학기술, 산업, 사람, 사회제도 혁신의 4대 정책방향에 따라 스마트공장 등 8대 선도사업과 데이터·AI·수소경제 등 플랫폼 경제에 5.1조원을 투자하고 혁신인재 1만명을 양성할 계획"이라고 제시했다.

drea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