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방송·연예

[종합] 땅에 인생을 담았다…조승우·지성 '명당'

기사등록 : 2018-09-11 18:0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언론시사회 및 기자간담회 개최…박희곤 감독 연출

[서울=뉴스핌] 장주연 기자 = 흥미로운 소재에 묵직한 메시지까지 녹였다. 영화 ‘명당’이 11일 언론시사회를 통해 공개됐다.

‘명당’은 땅의 기운을 점쳐 인간의 운명을 바꿀 수 있는 천재지관 박재상과 왕이 될 수 있는 천하명당을 차지하려는 이들의 대립과 욕망을 그린 작품이다. ‘관상’(2013), ‘궁합’(2018)을 잇는 제작사 주피터필름의 역학 3부 마지막 시리즈로 ‘인사동 스캔들’(2009), ‘퍼펙트게임’(2011)을 연출한 박희곤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영화 '명당'의 주역 배우 이원근(왼쪽부터), 유재명, 지성, 백윤식, 문채원, 조승우, 김성균 [사진=뉴스핌DB]

박 감독은 이날 언론시사회 후 서울 삼성동 코엑스 메가박스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 참석, “‘명당’은 풍수 관련 세 번째 영화다. 앞서 ‘관상’과 ‘궁합’은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정해진 운명에 따라야 하는 이야기였다면, ‘명당’은 그 땅을 선택하느냐 안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운명을 본인이 결정하는 이야기라 좋았다”고 말했다.

연출 주안점에 대해선 “흥선이 젊었을 때 시간, 가장 격동기였던 효명세자 시절과 천재지상 박지상의 이야기, 역사적 사실과 허구를 결합하는 게 가장 중요한 문제였다. 보면 역사적 사실을 가져와서 픽션으로 가공한 지점들이 있다. 사실을 사실로 보여줄 것인가 가공할 것인가 고민했다”고 털어놨다.

그러면서 “사람은 땅을 딛고 살아야 하는데 우리는 땅에 매몰돼 산다.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게 가족인데 이제는 가치관이 바뀌어서 땅, 돈이 됐다. 역사를 보니 과거에도 그랬더라. 땅은 사람을 지배하는 장치로 기쁨도 주지만 슬픔도 준다. 전혀 감정이 없는 물체임에도 불구하고 뗄래야 뗄 수 없는 거더라. 그걸 캐릭터들을 통해 보여주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베일을 벗은 ‘명당’에서 가장 돋보인 부분은 단연 배우들의 연기다. 조승우(박재상 역), 지성(흥선 역)을 필두로 김성균(김병기 역), 문채원(초선 역), 백윤식(김좌근 역), 유재명(구용식 역), 박충선(정만인 역) 등이 각자의 자리에서 열연을 펼치며 극의 몰입도를 더했다.

영화 '명당'에서 호흡을 맞춘 배우 지성(왼쪽)과 조승우 [사진=뉴스핌DB]

조승우는 “다들 정말 열심히 최선을 다해서 찍었고 그게 화면에 잘 나온 듯해서 좋다”며 “박재상은 개인적 복수심에서 칼날을 갈아왔지만, 세도가에서 나라를 흔드는 모습을 보면서 내 능력을 올바른 곳에 써야겠다고 생각하는, 그걸 가장 중요한 신념이라 생각하는 인물이다. 그래서 거기에 중점을 뒀다”고 밝혔다.

지성 역시 “선후배들 연기 보면서 감동했다”며 “연기할 때 가장 힘들었던 건 액션, 추위도 아니고 이하응이 어떤 사람이었을까 이해하는 거였다. 역사적 인물을 동네 형,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람들처럼 일반화시켜서 고민했다. 그의 젊은 시간으로 리더십, 올바름을 표현하고자 했고 이 시대를 빗대서 보여주고 싶었다. 후반부에는 일부러 몸을 고생시켜서 심적 갈등을 표현했다”고 떠올렸다.

풍성한 볼거리는 영화의 또 다른 관전 포인트다. ‘명당’은 경주의 독락당, 강원도 둔내 자연휴양림 등 조선 팔도의 풍광을 담았다. 그중 대한민국 영화 최초로 촬영된 전라남도 구례 화엄사의 화재 장면이 압권이다. 이 감독은 “산 사람을 태운 거 같은 느낌을 주고 싶었다. 산 사람을 태워서 쓰러뜨린 듯한 느낌을 어떻게 살릴지 고민을 많이 했다”고 말했다. 

추석 극장가 ‘괴물’, ‘협상’, ‘안시성’과의 대결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명당’만의 강점은 김성균이 꼽았다. 그는 “추석과 가장 어울리는 영화다. 고향 가면 어르신들이 항상 묏자리를 이야기하지 않느냐. 그러니 가장 어울린다”며 “다른 영화들과 ‘윈윈’하고 싶다. 다만 우리 영화가 조금만 잘됐으면 좋겠다”고 너스레를 떨어 웃음을 안겼다.

‘명당’은 오는 19일 개봉한다. 

jjy333jj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