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트럼프 관세 앞두고 중국 보복 카드 꺼내 들었다

기사등록 : 2018-09-12 04:2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70억달러 규모의 중국 수입품에 관세를 시행할 것이라고 밝힌 가운데 중국이 본격적인 대응에 나서는 움직임이다.

금융업을 중심으로 미국 기업들의 라이선스 신청 접수를 중단한 한편 이달 중 세계무역기구(WTO)에 미국의 반덤핑 판정 불이행과 관련해 제재를 요청할 계획이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좌)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 뉴스핌]

이와 동시에 중국 정부는 특정 미국 기업들의 대규모 중국 투자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데 심혈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폭탄에 보복하되 황금알을 낳는 거위를 죽이지는 않겠다는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11일(현지시각) 중국 현지 언론에 따르면 중국 정부가 미국의 추가 관세에 대한 공식 발표를 내놓을 때까지 미국 기업의 라이선스 신청을 받지 않기로 했다.

미국 기업에 대한 공식적인 비관세 대응에 해당하는 셈이다. 해당 분야는 금융과 IT 등 중국 정부가 해외 경쟁 기업들에게 개방하기로 약속한 업종이어서 상황이 장기화될 경우 미국 기업의 경쟁력이 후퇴할 것이라는 우려다.

중국의 미국산 상품 수입이 트럼프 행정부가 예고한 3차 관세 대상 품목인 2670억달러에 크게 못 미치는 만큼 비관세 보복은 이미 예고됐던 일이다.

이날 블룸버그에 따르면 중국은 오는 21일 이와 별도로 WTO의 반덤핑 판정을 이행하지 않는 미국에 대한 제재를 요청할 예정이다.

지난해 금속과 전자제품 등에 대한 반덤핑 관세 분쟁에서 미국에 승소한 중국은 이행 기간 15개월이 종료됐지만 미국이 이를 따르지 않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와 관련, 중국은 70억달러 규모의 미국 수입품에 보복 관세를 시행하도록 허용할 것을 WTO에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이는 미국이 예고한 관세 규모에 크게 못 미치는 규모다. 미국 측은 해당 부처와 기관에 판정 이행을 종용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한편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중국이 트럼프 행정부에 대한 보복 의지를 강하게 내비치면서도 미국 기업의 ‘돈줄’을 놓치지 않기 위해 신중을 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엑손 모빌이 중국 남부 지역에 계획 중인 100억달러의 프로젝트를 포함해 국익과 경제 성장에 밑거름이 될만한 투자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중국 지도부가 팔을 걷었다.

신문에 따르면 류 허 중국 국무원 경제 담당 부총리는 미국 기업 경영자들과 만나 관세 전면전에 따라 비즈니스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의 보호주의 정책과 해외 자본에 의존해야 하는 경제적 현실 속에 중국 정부의 대응이 간단치 않다는 지적이다.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