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김동연 "당·청과 최저임금 인상 속도조절 방안 협의"

기사등록 : 2018-09-12 12:1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탄력근로제·최저임금 속도 조절"
"전 부처, 정책 역량 총동원해 일자리 창출"

[세종=뉴스핌] 한태희 기자 = 8월 충격적인 고용 성적표가 나오자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청와대 및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최저임금 속도 조절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김동연 부총리는 12일 오전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6차 경제관계장관회를 주재하며 "지금까지 추진해온 정책을 재점검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조정과 최저임금 인상 속도 조절 등 시장에서 지속 제기되는 이슈에 대한 합리적 대안을 만들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이어 "관계부처와 당, 청와대와도 협의를 시작하겠다"고 설명했다.

김동연 부총리가 최저임금 인상 속도 조절 다시 언급한 이유는 8월 고용 지표가 매우 안좋기 때문이다. 지난달 취업자 증가 규모는 3000명에 그쳤다. 지난 7월(5000명)보다 더 나빠진 것. 더욱이 청년 실업률은 10.0%로 8월만 보면 1999년 이후 최고치다. 또 실업자도 113만3000명으로 이 또한 1999년 외환위기 이후 가장 많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9월 12일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6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김동연 부총리는 8월 고용 동향과 관련해 "고용률이 6월 이후 감소되는 모습을 보여 마음이 무겁다"고 말했다. 이어 김동연 부총리는 "특히 아픈 부분은 일자리 증가를 견인했던 서비스업이 8월 마이너스로 전환했다는 점"이라며 "도소매와 숙박음식 등 취약업종 중심으로 고용이 부진한 것이 7~8월 확대되는 모습을 보여서 마음이 무겁다"고 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고용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정부가 모든 정책 수단을 동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지자체 추경 신속 집행 △공기업 투자 및 정책금융 지원 확대 △구조조정 영향 지역 목적 예비비 투입 등을 통해 급한 불을 끄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책 강도를 조절하고 규제혁신 등 혁신성장 속도를 높이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여러 여건을 감안하면 고용 상황이 단기간 내 개선되기는 어렵다"면서도 "연내 하나의 일자리를 더 만들겠다는 각오로 전 부처가 가용한 수단을 모두 동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부총리는 "국회에서도 혁신성장 관련 법안 통과 등 보다 과감한 협조를 다시 한번 당부드린다"고 호소했다.

 

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