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 모색' 서울바이오이코노믹 포럼 개최

기사등록 : 2018-09-13 09: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3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서 열려..올해 첫 행사

[서울=뉴스핌] 김근희 기자 = 산업계, 학계, 정부부처 등 바이오헬스 산업의 전문가들이 모여 혁신 방법을 찾는 '2018 서울바이오이코노미 포럼'이 13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개최됐다.

올해로 처음 열리는 이 행사는 바이오헬스 산업 발전을 위한 당면과제와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행사다. 보건복지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한다.

산업계‧학계‧연구기관‧병원 및 관련 정부부처 등 바이오헬스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글로벌 이슈 공유에서부터 구체적인 제도개선 방안까지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어 나갈 예정이다.

이날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최근 발표한 의료기기 규제개선 등과 같이 정부도 바이오헬스 분야 생태계 조성 지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앞으로 정밀의료‧치매진단 등 고비용 의료문제해결 기술개발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바이오헬스 인재 양성에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올해 포럼의 주제는 '바이오헬스산업화 혁신전략'으로, 산업계와 관계부처 등의 발표에 이어 전문가 패널 토의가 이어진다.

첫 번째 기조연설자로 나선 고한승 삼성바이오에피스 대표는 '바이오의약품과 바이오시밀러'라는 주제로, 한국기업들이 글로벌 업계를 주도하고 있는 2세대 바이오시밀러 시장을 진단‧전망한다.

두 번째 기조연설을 맡은 권세창 한미약품 대표는 '글로벌 신약개발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신약 개발 트렌드를 분석한다. 또 오픈이노베이션(개방형혁신)과 빅데이터의 역할에 대해 발표한다.

최영주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과장은 '규제생태계' 발제를 통해, 바이오의약품에 대한 ‘스마트규제’ 필요성과 이를 위한 인허가제도 개선방향을 발표한다. 박구선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이사장은 ‘혁신생태계’ 발제를 통해, 바이오헬스 산업에 대한 과감한 투자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바이오클러스터를 통한 생태계 혁신전략을 제시한다.

복지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번 포럼을 통해 바이오헬스 산업계‧학계‧연구기관‧병원 등 현장의 목소리를 함께 수렴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토대로 연구·개발(R&D), 사업화‧창업 지원, 규제개선 등 바이오헬스 산업 생태계 전반에 걸친 범부처 차원의 정책개발에 적극 반영해 나갈 예정이다.

공구 포럼 추진위원장은 "올해 처음 개최하는 서울 바이오이코노미 포럼이 앞으로 바이오헬스 분야의 대표적 포럼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내년에 개최하는 제2차 포럼은 국제포럼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전경 [사진=보건복지부]

 

 

ke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