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방송·연예

[종합] "여운 오래가는 커피 같은 영화"…김윤석·주지훈 '암수살인'

기사등록 : 2018-09-13 17: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장주연 기자 = 자극없이 담백하게, 그러나 묵직하게 다가온다. 영화 ‘암수살인’이 13일 언론시사회를 통해 베일을 벗었다.

‘암수살인’은 감옥에서 7건의 추가 살인을 자백하는 살인범과 자백을 믿고 사건을 쫓는 형사의 이야기를 담은 범죄물로 2010년 실제 사건을 모티브로 했다.

영화 '암수살인'의 주역 배우 김윤석(왼쪽부터), 김태균 감독, 주지훈 [사진=뉴스핌DB]

김태균 감독은 이날 언론시사회 후 서울 삼성동 코엑스 메가박스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암수살인’이란 생소한 단어에 이끌려 영화를 만들게 된 건 포기하지 않고 피해자의 죽음을 끝까지 밝혀내는 한 형사의 열정과 집념 때문이었다. 피해자를 단순 증거가 아닌 누군가의 딸, 엄마라고 생각하고 사람에 집중하는 형사를 보면서 다행이라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어 “형사의 그런 파수꾼 같은 모습을 담고 싶었다. 자신의 본분을 지켜내는 한 사람이 세상을 바꾸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다. 또 암수살인은 무관심이 빚어낸 비극이라고 생각했다. 사회적 유대관계가 끊어지니까 옆에 누가 죽어도 모르는 거다. 무섭지 않으냐. 그걸 환기시키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실화와 허구의 경계를 놓고는 “완벽하게 창작된 극”이라고 강조했다. 김 감독은 “실화를 모티브로 해서 최대한 무겁고 정중하게 접근하려고 했다. 보통의 형사물은 범인을 쫓고 살인범을 추격하는 등 물리적 에너지에 집중한다. 반면 우리는 물리적 에너지 없이 피해자에 초점을 맞췄다. 그 과정에서 피해자를 증거, 도구로 사용하지 않고 한 사람을 담으려고 애썼고 장르적 결이 다른 영화가 나왔다고 생각한다”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이야기를 끌고 가는 두 배우 김윤석, 주지훈의 호흡 이야기도 빠질 수 없었다. 극중 김윤석은 살인의 자백을 믿는 형사 김형민으로, 주지훈은 추가 살인을 자백하는 살인범 강태오로 분해 치열한 연기를 주고받는다.

영화 '암수살인'에서 호흡을 맞춘 배우 김윤석(왼쪽)과 주지훈 [사진=뉴스핌DB]

김윤석은 “둘 호흡의 가장 근사치에 투영되는 게 영화 ‘추격자’(2008)다. 물론 ‘추격자’에서 난 전직 형사였지만, 그때 나와 하정우 사이를 UFC라고 한다면 이번에 주지훈과 함께한 격투는 테니스 같았다. 접견실에서 강력한 서브를 넣으면 막아내는 테니스를 정말 격렬하게 친 거 같다. 물론 그 안에는 정말 UFC를 하고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주지훈은 “평소에 존경하는 사람을 만나면 두렵기 마련이다. (김윤석) 선배도 그랬다. 근데 막상 만나니 카스테라 같은 선배였다. 부드럽고 달달했다. 선배를 믿고 하고 싶던 거 다 던져봤다. 모든 걸 받아줘서 정말 재밌게, 열심히 했다. 주고받는 공기, 하나씩 만들어가는 희열이 있었다”고 떠올렸다.

주지훈의 연기 변신도 ‘암수살인’의 관전 포인트다. 그는 악센트 강한 원단 부산 사투리와 희로애락을 초 단위로 오가는 입체적인 얼굴로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주지훈은 “살을 5kg 찌웠다. 근데 메이크업을 안했더니 다크서클이 심해서 말라보인 듯하다”고 너스레를 떨며 “외적으로 무시무시하면서도 굉장히 나태하게 표현하고 싶었다. 머리가 짧은 건 대본에 있었고 삭발이 좋을 듯해서 하게 됐다”고 털어놨다.

끝으로 김윤석은 “이 영화가 가을에 개봉하길 학수고대했다. 여운이 굉장히 오래가고 생각할 여지가 많은 영화다. 여름의 청량한 음료가 아니라 가을의 향기 짙은 커피 같은 영화라고 생각했다”며 “이 영화가 만들어지고 형사가 사건을 해결해 나갈 수 있었던 단 하나의 단서는 실종신고라도 했기 때문이다. 한 번만 더 생각하면 ‘관심’이다. 그런 영화가 됐다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암수살인’은 오는 10월3일 개봉한다. 

jjy333jj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