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방송·연예

[스타톡] '명당' 조승우 "사는 게 재밌었으면 좋겠어요"

기사등록 : 2018-09-14 17:5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장주연 기자 = 이름 석 자만으로 신뢰를 주는 배우. 무대, 브라운관, 스크린을 모두 장악할 수 있는 배우. 어떤 역할이든 완벽하게 제 것으로 흡수하는 배우. 조승우(38)가 영화 ‘내부자들’(2015) 이후 오랜만에 극장가를 찾았다. 이번에는 풍수지리를 소재로 한 영화 ‘명당’이다.

오는 19일 개봉하는 ‘명당’은 땅의 기운을 점쳐 인간의 운명을 바꿀 수 있는 천재지관 박재상과 왕이 될 수 있는 천하명당을 차지하려는 이들의 대립과 욕망을 그렸다. ‘관상’(2013), ‘궁합’(2018)을 잇는 제작사 주피터필름의 역학 3부 마지막 시리즈로 ‘인사동 스캔들’(2009), ‘퍼펙트게임’(2011)을 연출한 박희곤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개봉을 앞둔 14일 서울 종로구에서 뉴스핌과 만난 조승우는 “시나리오보다 좋게, 빠르게 잘 나온 듯하다”며 만족감을 표했다.  

[사진=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사실 이 영화는 박 감독님과의 두 번째 작업이라는 데 의미가 있었어요. ‘퍼펙트게임’ 끝나고 두 편의 시나리오를 주셨는데 우리는 친하니까, 못할 이야기가 없으니까 ‘재미 없으니까 하지 마’라고 했거든요(웃음). 그러고 ‘명당’을 받은 건데 놀랐죠. 감독님이 사극을 할 거라고는 꿈에도 몰랐어요. 전 ‘인사동 스캔들’ 때부터 감독님의 감각이 다르다는 걸 알았거든요. 그래서 감독님이 사극을 찍으면 어떨지 너무 궁금했죠. 하고 나서 든 생각이요? 역시 앞에 두 작품 안하고 이걸 하길 잘했어!(웃음)”

박 감독의 사극이란 메리트가 있어도 조승우의 ‘명당’ 출연에는 나름의 결심이 필요했다고 생각했다. 극중 조승우가 맡은 역할은 천재지관 박재상. 이야기를 끌고 가는 주요 인물이나 영화에서 가장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 크게 부각되는 캐릭터가 아니다. 

“박재상은 흥선(지성)과 김자근(백윤식) 부자 대립에 직접 나서지 않아요. 내적으로는 심리적 소용돌이가 치나 외적으로는 정적이죠. 그러니 임팩트 면에서는 부각되는 것도 없고요. 하지만 박재상이 없으면 두 축을 받칠 수가 없죠. 그래서 외적으로 많이 드러나지 않은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선택했어요. 그런 인물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지금은 표면적으로 보이는 캐릭터를 원치 않아서 딱 맞아떨어진다고 생각했어요. 정적임 속에 심리적으로 강한 걸 해보고 싶었던 거죠. 제가 나름의 의미가 커요.”

[사진=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박재상은 강직하고 올곧은 성품의 소유자로 설명된다. 하지만 조승우는 “박재상을 단순 정의감으로만 규정할 수는 없다”고 했다. 박재상이 흥선과 손을 잡은 첫 번째 이유는 13년 전 잃은 가족의 복수 때문이라는 거다.

“초반에는 엄청난 복수심을 가지고 있어요. 13년 동안 김좌근 일가의 묏자리를 찾아서 복수하려고 안달이 났죠. 오히려 사적 감정이 우선시 된 거예요. 대의명분이 생긴 건 흥선을 만나면서부터죠. 결과적으로 나름의 복수는 하지만, 그걸로 인해서 박재상은 한 단계 성장하고 사람을 묻을 땅이 아니라 살리는 땅을 찾게 돼요. 제2의 인생이 펼쳐지는 계기가 되고요. 제가 연기를 못해서 그렇지 굉장히 입체적인 게 많이 숨어있는 캐릭터죠(웃음).”

영화가 영화인 만큼 풍수지리에 관한 질문도 빠질 수 없었다. 평소 풍수지리에 대한 관심이 있었는지, 혹 없었다고 해도 ‘명당’을 찍으면서 관심을 갖게 되진 않았는지 궁금했다. 

“평소에 관심이 1도 없었고 지금도 1도 몰라요(웃음). 감독님이 자료를 많이 주셨는데 어렵더라고요. 그것보다는 실제 역사와 우리 이야기가 얼마나 다른지를 명확하게 짚기 위해서 그걸 중점으로 봤죠. 풍수는 진짜 너무 광범위했어요. 또 계속 파고들면 나무에 둘러싸여 앞에 천이 흐르는 곳에 집을 지을 수도 있으니까(웃음). 경험이요? 아, 그런 건 있어요. 인테리어하고 자는 방향을 바꿨더니 잠이 안와서 또 침대를 반대 방향으로 바꿨죠. 그랬더니 잠이 잘 왔어요. 신기했죠. 하하.”

[사진=메가박스중앙㈜플러스엠]

한국 나이로 서른아홉. 올가을, 겨울이 지나면 그도 이제 40대에 접어든다. 40대를 앞둔 막연한 목표나 바람이 있느냐는 질문에 조승우는 “없다. 서른이 됐을 때도 없지 않았냐. 나는 그때 그냥 군대에서 30대 됐다. 뭐 없더라”며 웃었다. 

“제가 한국에만 있다는 빠른 1980년생이라 친구들이 이미 마흔이에요. 보니 별거 없더라고요(웃음). 굳이 바람을 찾는다면 조금 더 다양한 인생이 펼쳐졌으면, 사는 게 재밌었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더 좋은 작품을 만나고 예전의 열정이 40대 때 한 번 더 피어올랐으면 하죠. 그 외에 욕심은 없어요. 연기하면서 캐릭터, 작품에 과욕을 부리는 걸 자제하다 보니 인생에서도 습관이 됐어요. 그게 또 심드렁해 보일 수도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웃음)….” 

jjy333jjy@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