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2인자 입지 강화한 정의선, 해결해야 할 과제는?

기사등록 : 2018-09-15 08:1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4일 현대차그룹 수석 총괄 부회장에 임명
판매 회복·미래 청사진·지배구조 등 과제 '산적'

[서울=뉴스핌] 백진엽, 조아영 기자 =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이 현대차그룹 총괄 수석 부회장으로 승진했다. 그룹의 경영 업무 전반을 총괄해 정몽구 회장을 보좌하면서 그룹 내 2인자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현대차그룹의 실적 회복과 미래차 사업을 위한 청사진 제시, 그리고 엘리엇의 방해로 중단된 지배구조 개선 작업 등 해결해야 할 과제도 산적해 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14일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을 그룹 총괄 수석 부회장으로 임명했다고 밝혔다. 지난 2009년 현대차 부회장에 오른 지 9년 만의 인사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인사는 글로벌 통상문제 악화와 주요시장의 경쟁구도 변화 등 경영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이에 대한 그룹의 통합적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몽구 회장의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부회장 [사진=김학선 기자]

◇그룹 경영 총괄…미래차 사업 '속도'

정 수석 부회장은 모든 계열사의 경영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게됐다. 그동안 정 수석 부회장은 현대차 중심으로 경영활동을 펼치며 다른 계열사 경영에는 크게 관여하지 않았다.

또, 처음으로 수석 부회장을 맡으며 현대차그룹 부회장단을 이끌게 됐다. 부회장단은 정 수석 부회장을 포함해 윤여철·양웅철·권문식·김용환 현대기아차 부회장, 우유철 현대제철 부회장,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 등 7명으로 구성됐다.

정 수석 부회장의 전면 등장으로 현대차그룹의 미래산업 추진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인사의 배경에 대해 "4차 산업 혁명 등 미래 산업 패러다임 전환기에 현대차그룹의 미래경쟁력 강화와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그룹 차원 역량 강화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정 수석 부회장은 미래차 시장 선점을 위해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 전략을 추진해왔다. 내부의 연구개발(R&D) 방식에서 벗어나 바이두, 인텔, 시스코, 모빌레브 등 다양한 글로벌 기업들과 투자 및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한편, 이번 인사에 대해 재계에서는 현대차그룹의 승계작업이 본격화됐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에 현대차그룹은 "정몽구 회장을 보좌하는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하지만 수년전부터 정 수석 부회장의 영향력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이번에 승진까지 하면서 승계 본격화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또, 현재 정 수석 부회장은 정 회장보다 계열사 등기임원을 1개 더 맡고 있다. 정 수석 부회장은 현대차, 기아차,현대모비스, 현대제철 등기 임원을 맡고 있으며, 정 회장은 현대차, 현대모비스, 현대파워텍 등 3개 등기이사를 유지하고 있다. 

◇판매 회복·지배구조 개편 등 당면과제 산적

그룹 2인자 자리에 오른 정 수석 부회장 앞에는 해결해야 할 과제도 산적해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최근 부진한 판매 회복이다. 특히 사드 후폭풍과 선진 시장에서의 부진 등으로 인해 급감한 해외 판매 회복이 시급하다.

그나마 올들어 반등세를 보인다고는 하지만 지난해 감소한 것을 감안하면 회복이 더딘 편이다. 이에 현대차그룹은 해외 조직개편과 현지 전문가 영입 등 다양한 시도를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 효과가 크지 않은 모습이다.

판매 회복이 중요한 이유는 미래차 사업을 대비하기 위한 기반이 되기 때문이다. 자동차 업계는 현재 친환경 자동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를 위한 기로에 서 있다. 현 시점에서 연구개발과 투자가 밀릴 경우 미래차 시장에서 뒤쳐질 공산이 크다. 때문에 관련 투자를 위한 실탄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판매회복이 선결돼야 한다.

엘리엇 등 해외 투기펀드로 인해 중단된 지배구조 개편 역시 해결해야 한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3월 28일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순환출자 등 정부 규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지배구조 개편을 시도했다. 대주주와 그룹사 간 지분 매입과 매각을 통해 순환출자 고리를 모두 끊으려 한 것이다. 이를 통해 현대모비스를 사실상 지주회사로 내세워 미래 사업에 대비하려 했다.

하지만 이 계획은 미국계 해지펀드 엘리엇 등의 반대로 인해 두달만에 철회됐다. 정 수석 부회장은 당시 "그동안 그룹 구조개편안 발표 이후 주주 분들과 투자자 및 시장에서 제기한 다양한 견해와 고언을 겸허한 마음으로 검토해 충분히 반영토록 하겠다"며 "이번 방안을 추진하면서 여러 주주 분들 및 시장과 소통이 많이 부족했음도 절감했다"며 일단 계획을 접었다.

하지만 엘리엇은 이후에도 압박을 하고 있다. 지난 10일에는 현대차그룹에 현대모비스 AS사업을 분할해 현대차와 합병시키고 모비스의 존속부문(모듈핵심부품 부문)을 현대글로비스와 합병하도록 요구하는 서한을 보내기도 했다.

이에 재계에서는 정 수석 부회장이 엘리엇의 간섭과 압박을 이겨낼 수 있는 리더십을 보여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이를 위해서는 엘리엇의 요구와는 다르면서도 다른 주주들의 지지를 얻을 수 있는 그룹 개편안을 내놓는 것이 최선이라고 조언한다.

재계 한 관계자는 "지난번 개편안도 큰 그림으로 보면 나쁘지 않았지만, 글로비스의 주가를 띄워 총수 일가에게 유리한 방안이라는 지적이 많아 좌초된 것"이라며 "정 수석 부회장은 이런 점을 감안해 엘리엇은 아니더라도 다른 주주들이 만족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likey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