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홋카이도 재건, 여행으로 응원하자"…잇따른 예약 취소에 위기감

기사등록 : 2018-09-17 14:4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지진으로 홋카이도 관광업에 큰 타격…"여행가서 응원하자"
일부 관광시설, 요금 할인 등으로 관광객 회복 노려

[서울=뉴스핌] 김은빈 기자 = 가을 행락시즌을 앞두고 지진 피해를 입은 홋카이도(北海道) 관광업계의 피해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일본 국내외에서 숙박·여행 취소가 잇따르는 것은 물론, 지자체 내에서 열리는 이벤트들도 연달아 취소되고 있다.

이에 "홋카이도 여행으로 재건을 응원하자"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고 17일 마이니치신문이 보도했다. 

오니시 가즈후미 구마모토시장의 트위터. [사진=트위터]

오니시 가즈후미(大西一史) 구마모토(熊本)시 시장은 지난 14일 자신의 트위터에서 "가능하다면 연휴에 홋카이도에 관광 여행을 가주십시오. 홋카이도에 가 숙박을 하고 맛있는 음식을 먹는 것으로 지진 복구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라는 내용의 글을 올렸다. 

오니시 지사가 부임하고 있는 구마모토현은 지난 2016년 4월 큰 지진이 발생한 바 있다. 그는 당시 지진의 영향을 받지 않았던 지역에서도 연달아 예약 취소가 나와 고생했다는 사실도 밝혔다. 

가을은 홋카이도의 관광객이 늘어나기 시작하는 시기지만, 올해는 진도 7로 관측됐던 강진 탓에 예약 취소만 늘어나고 있다. 비행기 등 교통수단과 숙박시설은 평소처럼 영업을 재개했지만 타격은 여전하다.

홋카이도가 지난 15일 발표한 바에 따르면 94만2000명의 숙박객이 예약을 취소해 피해액이 292억엔(약 2943억원)에 달한다. 예약 취소는 앞으로도 늘어날 전망이다. 

전국 각지에서 이벤트 취소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 7일 삿포로 돔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일본 축구대표팀의 국제친선시합 등 지진 직후에 있던 이벤트 뿐만 아니라, 15일에 예정된 '윈터 스포트 대회'나 16일 '삿포로(札幌)시 중앙도매시장 소비확대 페어' 등 이벤트들이 안전문제와 여진 등의 이유로 중단됐다. 

반면 개막일을 7일에서 15일로 연기한 '삿포로 어텀 페스트'처럼 행사를 진행하는 이벤트도 일부 있다. 

이런 가운데 일본 정부도 홋카이도 관광업 재건을 위해 힘을 쏟고 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은 지난 14일 홋카이도의 외국인 관광객 수를 회복하기 위해 이번 주말 해외 15개국의 여행업·언론 종사자들을 초청해 홋카이도 도내 시찰을 실시하겠다고 발표했다. 

다카하시 하루미(高橋はるみ) 홋카이도현 지사도 "각종 가을 이벤트들이 취소되는 분위기지만 일정 정도는 행사를 해주길 바란다"고 말하기도 했다. 

주요 관광지도 관광객 회복을 위해 기부나 가격인하 등의 자체 이벤트를 시행하고 있다. 홋카이도 오타루(小樽)시의 오타루관광협회는 1박 숙박비에서 1인당 100엔을 피재지에 기부하는 '홋카이도 응원 플랜'을 시내 8곳의 숙박시설에 설치했다.

오타루관광협회 담당자는 "월말까지 10만엔의 기부액을 목표로 한다"며 "지금 건강하게 영업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리고 싶다"고 말했다

삿포로시 교외에 위치한 조잔케이(定山渓)온천도 조잔케이관광협회에 소속된 9곳의 시설과 함께 오는 30일까지 당일치기 입욕비를 반값으로 할인한다. 또한 17일부터 숙박예약을 하는 고객에겐 1박당 2000엔분의 쿠폰을 제공한다. 

[아쓰마 로이터=뉴스핌] 권지언 기자 = 강진이 발생한 일본 홋카이도 아쓰마 마을에서 7일 자위대 대원들이 산사태로 무너진 가옥에서 생존자를 수색 중이다. 2018.09.07.

관광업 외에도 홋카이도의 지진 피해는 점점 심각해지고 있다. 홋카이도 측은 전날 지진으로 인한 도 내의 농림수산업 피해가 총 397억엔(약 4000억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산사태로 숲이나 농지가 망가졌으며, 정전으로 인해 생우유가 폐기되는 일도 발생했다. 

홋카이도 측은 "집계는 16일 기준으로 피해는 점점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지자체에 따르면 △산사태로 인한 숲의 복구비용이 약 225억엔 △임간도로 붕괴 48억엔 △산사태로 인한 농지 피해·용수로 파괴 93억엔 △생우유 폐기 등 정전에 따른 낙농업 피해 21억엔으로 집계됐다. 

 

keb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