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서울디자인클라우드', 오늘 개막…동대문 소상공인과 신진 패션디자이너 협업

기사등록 : 2018-09-17 18:2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디자인재단 최경란 대표 "디자인으로 소통하는 공유의 장"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서울디자인클라우드'가 17일 개막했다.

'서울디자인클라우드'는 개관 4돌을 맞은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의 재도약을 위해 서울디자인재단이 '디자인 공유'를 주제로 지난해까지 서울디자인재단이 개최한 서울디자인위크, 서울패션위크, 서울새활용위크를 한 자리에 모은 행사다. 디자인과 관련한 컨퍼런스, 전시, 마켓, 이벤트, 공모전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구성했으며, DDP와 서울새활용센터에서 선보인다.

세계 각국의 도시 디자인 전문가들이 모인 ’지속가능한 휴먼시티 디자인’ 컨퍼런스가 열린 17일 오전 DDP 디자인나눔관에서 박원순 서울시장과 주요 인사들이 ‘휴먼시티 디자인서울’을 선언하고 있다. [사진=서울디자인재단]

이번 행사에는 17일 DDP 디자인나눔관에서 개막식 및 총 20개 해외 도시의 디자인 전문가가 연사로 참여해 도시 디자인의 사례를 공유하는 '지속가능한 휴먼시티(Human Cities) 디자인 컨퍼런스'로 화려한 막을 올렸다. 이 자리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은 아시아 최초로 '휴먼시티 디자인 서울'과 '휴먼시티디자인어워드 2019'를 선언하며 사람 중심의 행복도시 서울의 디자인 비전을 제시했다. 아울러 파올라 안토넬리 뉴욕 현대미술관 큐레이터가 '인간, 디자인 그리고 도시'를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섰다.

서울디자인재단 최경란 대표이사는 개막식 이후 DDP에서 진행된 '서울디자인클라우드' 간담회에서 "디자인으로 시민의 품격을 높이고, 디자인으로 소통하는 공유의 장인 '서울디자인클라우드'가 DDP를 중심으로 펼쳐진다"고 소개했다. 

최 이사는 "이번 '서울디자인클라우드'를 통해 디자인이 더욱더 재도약할 수 있는 방향성을 보여줄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서울디자인재단 최경란 대표이사가 17일 DDP에서 열린 '서울디자인클라우드' 개막 간담회에 참석했다. 89hklee@newspim.com 2018.09.17

아울러 동대문 상권을 살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소상공인과 젊은 디자이너 간 협업을 준비했다. 소상공인과 젊은 디자이너들이 함께하는 동대문 상권 상생프로젝트인 'Design by 동대문전'이다. 살림터 1층 이벤트홀에서 열리는 'Design by 동대문전'은 청년 디자이너와 동대문 소상공인들이 일대일 매칭 협업을 통해 개발한 콜라보레이션 작품을 선보인다.

최 대표는 '디자인클라우드'가 펼쳐지는 DDP가 전세계의 이목을 받게 된 소식도 전했다. 그는 "공교롭게도 남북정상회담이 내일 평양에서 열린다. 메인프레스센터가 DDP 알림관 1,2관에서 진행돼 동대문디자인플라자가 전세계 이목을 받게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행사를 통해 DDP가 다시 한번 세계적 허브로 주목받고 디자인을 통해 시민들이 행복한 10일의 여정이 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서울디자인클라우드'는 17일 개막해 오는 26일까지 열린다. 

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