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중국, 트럼프의 계속되는 관세 위협에 양보 접고 강공책으로 기울어” - FT

기사등록 : 2018-09-17 22: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미 중간선거 이전 무역협상, 성과 있겠느냐는 의구심 확산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관세를 물리겠다고 재차 위협하면서 중국 지도부에서는 트럼프 행정부가 과연 무역전쟁을 막을 협상을 원하기는 하는 것이냐는 의심이 늘어가고 있다고 영국 파이낸셜타임스(FT)가 1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 4일 간 왕치산(王岐山) 중국 국가부주석과 류허(劉鶴) 중국 국무원 부총리가 미국과 중국의 금융계 거물들을 불러 모아 11월 미국 중간선거 이전에 무역협상을 타결할 방안을 모색했다.

왕 부주석과 류 부총리는 미국에 양보안을 내놓을 가장 효과적인 시점이 언제인지 이들에게 묻기도 했다고 FT는 전했다.

이에 개혁 성향의 중국 금융맨들은 미국 선거 사이클에 맞춰서 시기를 노리기보다 중국 자체의 이익을 위해 오랫동안 미뤄왔던 경제개혁을 단행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미국 금융계 거물들은 중간선거 전에 양보안을 내놓는 것은 아무 소용이 없다는 조언을 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이 협상의 손길을 내밀어 류 부총리의 워싱턴행에 앞서 왕셔우원(王受文) 중국 상무부 부부장(차관급)이 이번 주 중국 대표단을 이끌고 워싱턴을 방문할 계획이었지만, 트럼프 대통령이 2000억달러 관세 공격을 퍼부으면 대표단의 방미가 아예 중단될 수도 있다.

중국은 두 번이나 미국에 배신을 당한 경험이 있다. 한 번은 윌버 로스 미 상무장관과, 또 한 번은 므누신 장관과 무역협상을 타결했다고 믿었으나, 트럼프 대통령이 두 번 다 협상 결과를 뒤집은 것이다.

만약 류 부총리가 이번에도 빈손으로 워싱턴에서 돌아오면 그가 입을 정치적 타격은 물론이고 중국 지도부는 트럼프 대통령과의 직접 협상이 아니면 아무 소용이 없다는 것을 확실히 깨달아 쓴맛만 다시 보게 될 위험이 높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도 강경한 내용의 트윗을 날리며 무역정책을 자신만이 통제하고 있다는 신호를 보냈다. 그는 “관세로 인해 미국이 매우 강력한 협상 포지션을 가지게 됐다. 수십억달러의 자금과 일자리가 우리나라로 들어오고 있다. 그리고 소비 가격 상승은 거의 무시해도 될 수준”이라며 “다른 나라들이 우리와 공정한 계약을 맺지 않는다면 ‘관세를 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의 계속되는 위협에 중국의 태도도 굳어지고 있다. 러우지웨이(樓繼偉) 전 중국 재정부 부장은 양국 금융계 거물들과 만난 자리에서 중국이 미국 공급체인에 필요한 부품의 수출을 제한하는 강경책으로 나가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러우 전 부장은 “이들 부품은 중국에서는 큰 가치가 없으나, 미국에서는 고부가가치 제조업의 근간”이라고 설명했다.

중국은 또한 이번 주 미국이 반덤핑 관세와 관련한 국제무역기구(WTO)의 판정을 위반했다는 이유로 징벌적 제재를 WTO에 요청할 계획이다.

 

[캡쳐=바이두]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