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中, 美 관세 위협에 무역 협상 재개 중단 검토" – WSJ

기사등록 : 2018-09-17 06:4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중국, 다양한 보복 조치 고민…트럼프 압박 전략 역효과 우려
중국, 트럼프 관세 중단 촉구하도록 美 재계에도 압박

[시드니=뉴스핌] 권지언 특파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000억달러 규모 추가 관세를 곧 부과할 것으로 알려지자 중국이 미국과의 무역 협상 재개를 중단하는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16일(현지시각)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앞서 WSJ를 비롯한 미국 언론들은 트럼프 행정부가 이르면 오는 17일 3차 대중 관세 조치를 꺼내 들 것이라고 전했다.

[캡쳐=바이두]

사안에 정통한 관계자들은 미국의 압박 수위가 높아지자 중국은 트럼프 행정부가 오는 20일경 열자고 한 무역 협상을 거절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의 압박 전략이 오히려 역효과를 낳고 있다는 신호로 해석된다.

시진핑 국가주석 고위 경제자문 출신 양 웨이민은 “중국이 미국과의 협상을 원치 않는다고 한 적은 결코 없다”면서 “하지만 미국 측이 무역 분쟁을 해결하고자 하는 진정성을 보여야만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중국 지도부 외교 자문 관계자 역시 “중국은 자신들의 머리에 총을 겨누고 있는 상대와 협상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중국 자문관들은 미국의 압박에 맞서 당국이 미국 제조업체 공급망에 핵심이 되는 자재나 설비, 기타 부품 등의 중국 판매를 제한하는 방식으로 보복 수위를 높이는 방법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경우 중국 본토에서 조립되는 애플 아이폰도 타격을 입을 전망으로, 중국 관계자는 구체적인 언급은 자제했으며 애플 역시 관련 논평은 내놓지 않은 상태다.

이날 러우지웨이 전 중국 재무부장도 중국과 미국 학계 및 재계 지도부가 모인 자리에서 기존 보복 관세 조치에 더해 중국이 수출 제한 정책을 미국에 대한 보복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고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좌)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우) [사진=로이터 뉴스핌]

매체는 현재 중국 측에서 논의되고 있는 계획에 따르면 20일경으로 예정된 미국과의 협상에서 왕 쇼유 웬 중국 상무부 부부장이 중국 협상팀을 이끈 뒤, 류허 부총리가 27일과 28일 워싱턴으로 향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관계자들은 미국이 관세 조치를 예고한 대로 실시할 경우 중국이 상무부 부부장과 부총리의 방미 일정을 취소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한 관계자는 “현재 불확실성이 상당하다”면서 “만약 추가 관세 조치가 취해지면 중국 측은 방미 취소를 결정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들의 방미 계획이 최종적으로 결정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중국 지도부는 미국 재계가 트럼프 행정부에 관세 중단을 촉구하도록 하는 설득 작업도 지속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백악관 관련 소식통들은 2000억달러 대중 관세 조치가 수일 내로 나올 것으로 보이지만 날짜가 미뤄질 경우 중국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받아들일 만한 제안을 할 수도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매체는 시진핑 국가주석이 ‘스트롱맨’ 이미지를 구축해왔다는 점에서 중국 관계자들이 미국에 양보하는 인상을 주기는 꺼리고 있으며, 상당수는 미국을 협상 테이블로 복귀시키는 유일한 방법은 보복 조치뿐이라고 믿고 있다고 전했다.

 

kwonji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