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매너포트 협조로 새 챕터 연 뮬러 수사, 트럼프 숨통 조인다

기사등록 : 2018-09-18 04:0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다음 타깃은 트럼프타워 회동 참석한 트럼프 장남”

[뉴욕=뉴스핌] 김민정 특파원 = 2016년 도널드 트럼프 대선 캠프에서 선대본부장을 지낸 폴 매너포트가 2건의 범죄 혐의에 대해 유죄를 인정하고 로버트 뮬러 특별검사에 협조하기로 하면서 뮬러 특검의 러시아 스캔들 수사는 새 챕터를 열었다. 매너포트의 수사 협조로 뮬러 특검의 다음 타깃이 결국 트럼프 대통령의 장남인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와 트럼프 대통령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17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와 미국의 소리(VOA) 등 주요 현지 언론들은 지난 주말 매너포트의 유죄 인정과 뮬러 특검 협조 합의로 트럼프 대선 캠프와 러시아 대선 개입 연루 의혹에 대한 뮬러 특검의 수사가 새 장을 열었다고 보도했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법조계 전문가들은 매너포트가 뮬러 특검에 ‘완전히, 진실하게, 전적으로, 솔직하게’ 협조하기로 한 것은 러시아의 미국 대선 개입과 자신의 선거캠프가 연루하지 않았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부인을 시험에 들게 할 수 있다고 봤다.

조지워싱턴 법대의 랜들 엘리어슨 교수는 로이터통신에 매너포트의 형량을 최대 10년으로 한정한 이번 거래가 꽤 괜찮은 합의라고 평가하고 뮬러팀이 매너포트의 협력을 가치 있다고 평가한 것으로 판단했다.

로버트 뮬러 특검 [사진=블룸버그]

매너포트까지 러시아 스캔들 수사에 협조하기로 하면서 뮬러 특검의 칼날이 이제 트럼프 대통령의 장남인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를 향할 것이며 결국 이것이 트럼프 대통령의 숨통을 조일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트럼프 주니어는 매너포트, 트럼프 대통령의 사위인 재러드 쿠슈너와 함께 지난 2016년 6월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경쟁 주자인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에게 불리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 러시아 변호사 나탈리아 베셀니츠카야를 만났다.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 행정부에서 윤리 고문을 지낸 노먼 에이센은 ABC의 ‘디스 위크(This Week)’에 출연해 “이런 합의는 사슬의 위로 올라갔을 때만 할 수 있는 것”이라면서 “트럼프 캠프의 선대본부장이었던 폴 매너포트의 사슬 위에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라고 물었다. 그러면서 “그것은 ‘도널드 주니어 로저 스톤(트럼프 대통령의 최측근이자 비선 참모), 궁극적으로는 트럼프 대통령”이라고 했다.

시사주간지 타임(Time)의 기고자인 제이 뉴타운-스몰은 CNN과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장남인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의 운명을 결정하는 데 지난 주말을 썼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뉴타운-스몰은 “솔직히 말해 다음 줄에 서 있는 사람은 트럼프 타워 회동에 참석했던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라면서 “‘내가 모든 사람을 버스에서 내리게 한 후에 이제 다음에 내리게 할 사람은 내 아들일까?’를 대통령이 결정해야 할 때는 무슨 일이 벌어질까? 아마도 그는 매우 매우 그의 가족과 그의 대통령직에 대해서 걱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직 검사인 세스 왁스먼은 뮬러 특검이 트럼프 캠프가 선거운동을 지원한 대가로 러시아에 대가를 줬는지 여부도 조사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보고 매너포트의 수사 협조로 이 사안에 관계된 인사들이 줄줄이 협조에 나설 수 있다고 예상했다.

애덤 시프(민주·캘리포니아) 하원의원은 지난 주말 NBC의 ‘밋 더 프레스(Meet the Press)’에 출연해 “이것은 밥 뮬러의 십자선에 있는 그 누군가에게 ‘밥 뮬러가 기소한 사람은 누구라도 넘어질 것이기 때문에 특검에 가서 합의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보낸다”면서 “자백을 오래 기다릴수록 더 안 좋은 거래를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매너포트의 유죄 인정 및 수사 협조 발표 이후 매너포트를 직접 언급하는 대신 뮬러 특검의 수사가 ‘마녀사냥’이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변호인 측인 루디 줄리아니는 매너포트가 대통령에게 불리한 그 어떤 것도 알고 있지 않으며 이번 합의가 그것을 입증한다고 말했다.

 

mj7228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