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北 "美, 핵포기 주장만 고집…종전선언 성의 보여야"

기사등록 : 2018-09-18 08:5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북미교착 美 때문…대화 진척 美 행동에 달려"
남북정상회담 당일 北신문 주장 '눈길'

[서울=뉴스핌] 노민호 기자 = 3차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는 18일 북한 매체는 미국을 향해 비난의 화살을겨눴다. 북한은 최근 북미관계 교착상태는 전적으로 미국 때문이며 향후 대화의 진척 여부는 미국이 어떠한 행동을 하느냐에 달려있다고 주장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대화가 진척되지 못하고 있는 것은 누구 때문인가’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미국은 일방적으로 조선(북한)이 핵무기를 폐기할 것만 줄곧 요구하고 있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신문은 “미국이 저들이 공약한 종전선언 선포와 신뢰 조성의 의지는 보이지 않고 있다”며 “지난 시기 조미(북미) 대화에서 배격당했던 ‘선 핵포기’ 주장 만을 고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또한 우리 국가가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완전한 핵포기를 한 다음에야 기타문제들을 논의해볼 수 있다는 상식 밖의 생억지를 부리고 있다”고도 했다.

신문은 추가 탄도미사일 시험발사와 핵실험 중단,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억류 미국인 석방 등을 거론하며 “우리 국가의 아량과 선의는 조미회담이 성사될 수 있는 기초가 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18일 자 6면 일부.[사진=노동신문]

이어 “(북미) 회담에서 공동의 인식과 합의가 순조롭게 이뤄지게도 했다”며 “우리는 그 후 트럼프 행정부와 약속한 대로 미군 유골발굴과 송환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세우고 실천에 옮김으로써 공동성명을 성실히 이행하려는 확고한 의지를 보여줬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조미공동성명이 이행되자면 다른 일방인 미국도 성의를 가지고 임해야 한다”며 “조미가 서로의 적대관계를 해소하자면 무엇보다도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바꿔야 한다”고 재차 주장했다.

또한 “이것은 누구에게나 쉽게 이해될 수 있는 명백한 이치”라며 “그런데도 미국은 종전선언은 그 누구에게 주는 선사품처럼 여기고 있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미국이 종전선언 선포로 조선과의 신뢰의 기초를 쌓을 생각은 하지 않고, 조선에 일방적임 강도적인 요구만을 계속 강요한다면 조미대화의 진도는 낙관할 수 없다”며 “미국은 심사숙고해 진정성과 대담한 결단을 가지고 성근한 자세로 조미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북한 매체의 이 같은 주장은 3차 남북정상회담 당일 나온 것이다. 이를 두고 문재인 대통령을 향한 우회적인 메시지라는 분석이 나온다. 종전선언을 매개로 북미관계 개선에 더욱 힘써달라는 주문이라는 것이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