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2018 중국포럼] 송용호 한양대 교수 "반도체 재도약, AI 육성에 답"

기사등록 : 2018-09-18 11: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8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제6회 뉴스핌 중국포럼 개최

[서울=뉴스핌] 양태훈 기자 =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인공지능(AI)이 새로운 기술로 등장해 반도체 산업의 변화를 주도할 것이다. 우리나라가 반도체 산업에서 재도약하기 위해 민간·정부·대학 등 요소별로 적극적인 투자와 협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중장기적인 마스터플랜을 통해 체계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송용호 한양대 융합전자공학부 교수는 18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뉴스핌 주최로 열린 '제6회 뉴스핌 중국포럼'에 참가해 이 같이 강조했다. 메모리 반도체(D램, 낸드플래시) 시장의 강자인 우리나라가 다가오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기 위해서는 AI 프로세서 등의 차세대 시스템 반도체 육성이 중요하다는 것.

반도체 산업은 현재 우리나라 수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를 초과(2018년 5월 기준)하고, 수출규모는 109억4000만달러(한화 12조3436억원)에 달하는 한국 경제의 버팀목이다. 특히, 반도체 산업의 대중 수출 비중은 70%에 달한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송용호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융합전자공학부 교수가 18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제6회 뉴스핌 중국포럼에서 '도전에 직면한 한국 반도체의 선택'을 주제로 강연하고 있다. 이번 포럼은 '중국 반도체 굴기...한국의 선택은?'이란 주제로 중국 반도체 굴기의 현황을 점검해보고 우리 반도체 산업이 나아갈 방향과 대응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2018.09.18 yooksa@newspim.com

우리나라는 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강자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전 세계 D램 시장의 1·2위를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시스템 반도체는 상대적으로 크게 뒤쳐진다. 중국의 하이실리콘과 칭화유니그룹(스프레드트럼 RDA)이 시스템 반도체를 설계하는 글로벌 팹리스(칩 설계) 기업 톱 10위에 진입헸지만, 우리나라는 아직 10위권에 진입하지 못한 상태다.   

송용호 교수는 "차세대 시스템 반도체인 AI 프로세서는 반도체 산업의 발전을 이끌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우리나라가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생산·유통·관리·제공 등의 모든 과정에서 새로운 혁신이 필요하다"며 "AI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R&D) 및 인력양성에 대한 필요성도 더욱 늘어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시스템 반도체는 기술이 제일 중요하고, 또 저가로 생산할 수 있는 생태계가 필요하다"며 "나아가 수요에 대비해 글로벌 시장에 대한 협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해외 시장과의 협력도 필요, 핵심 기술 개발을 위한 인력양성에 있어 단기적인 대응보다는 중장기적인 마스터플랜을 통해 체계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더 필요한 요소"라고 덧붙였다.

송 교수는 이에 AI 시대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으로 △고급 설계인력 양성을 통한 설계 차별화 △소프트웨어 연계 강화를 통한 솔루션 차별화 △시장 연계형 맞품형 제품 차별화 △설계·소자·공정 업체 연계를 통한 가격 차별화 △검증 기술 고도화를 통한 품질 차별화 등을 제시했다. 

그는 "대학과 연구소의 핵심 지적자산(IP)에 대한 중장기적인 R&D 투자확대와 대학의 인력양성, 정부·민간의 인력양성 마스터플랜의 공유, 대기업·중소기업·대학·정부의 상생전략이 필요, 이는 반도체 산업은 성장을 위한 안정된 생태계가 필요하기 때문"이라며 "특히, 맞춤복 시장인 시스템 반도체는 수요처와 공급처 사이에 원할한 협력체계가 없이는 성공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예컨대 AI 프로세서는 연산(계산)에 있어 기존의 시스템 반도체 대비 엄청난 발전(연산속도 향상)이 필요, 동작상태에서 전력소모를 줄일 수 있는 혁신적인 방안이 요구됨에 따라 설계부터 소자, 공정 등 반도체 생태계 전반의 혁신적인 도약이 이뤄져야한다는 것.

송 교수는 "중국은 기술뿐만 아니라 거대 자본과 시장을 가지고 있어 중국과 한국의 협력이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협력모델이라고 본다"며 "이미 여러 회사가 중국과 조인트벤처를 통해 기술협력 및 판매협력을 진행 중이고, 그 숫자도 늘어나고 있다"고 강조했다. 

flam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