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정동영 "비핵화, 북측의 가시적인 조치 공표되면 정상회담 성공한 것"

기사등록 : 2018-09-18 11:3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비핵화의 실천적 방안에 대한 북측의 가시적 조치 나오면 성공"
"판문점 선언 뒷받침...남북 국회정상회담 성사도 초점"

[서울=뉴스핌] 조정한 기자 = 평양 남북정상회담에 참석하는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18일 "비핵화의 실천적 방안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는데, 의지만이 아니라 (북측의) 가시적인 조치, 공표가 나오면 정상회담은 성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09.17 yooksa@newspim.com

정 대표는 이날 오전 'cpbc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방북 중점 사안'에 대해서 "크게는 핵 문제와 관련해서 정상회담에서는 실천적 방안을 협의한다. 이렇게 되어 있기 때문에 이게 초점일 것"이라며 "또 저희들로서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 이렇게 세 사람이 방북하는데 일단 국회회담 성사가 초점이 아닐까 싶다"고 이같이 말했다.

이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대표 두 분이 같이 가지 않는데, 지금 판문점 선언을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국회 비준이 필수적"이라며 "그것을 위해서는 일단 남북국회회담의 틀이 가동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그쪽과 집중적으로 협의를 해보고자 한다. 통일부 차관으로부터 몇 가지 브리핑을 받으면서도 일단 국회회담 성사를 만들어내는 것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북한 비핵화 의제에 대해선 "최근까지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계속 강조했던 것은 완전한 비핵화에 변함이 없다는 말이었는데 9월 5일 대북특사단이 평양을 다녀와서 '이번 회담에서는 비핵화의 실천적 방안을 협의하게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며 "실천적 방안, 가시적인 조치, 공표가 나오면 정상회담은 성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핵시설이나 물질, 무기에 대한 리스트를 내라는 것하고 종전선언을 해달라 하는 것하고 서로 먼저 하라는 그런 프레임인데 여기에 대한 절충점을 찾을 수도 있다고 본다"며 "또 이것이 아닌 다른 틀에서의 실천적 방안이 나올 수도 있어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giveit9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