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평양정상회담] 문재인‧김정은, 첫 동승 카퍼레이드

기사등록 : 2018-09-18 14:1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공항서 백화원 이동중 평양시내 카퍼레이드
시민 수십만명 나와 ‘조국통일’ 외치며 환호

[서울=뉴스핌] 하수영 수습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한 주민들의 열렬한 환영을 받으며 평양 시내에서 카퍼레이드를 펼쳤다. 남북 정상 최초의 합동 카퍼레이드다.

문 대통령과 방북단은 앞서 18일 오전 9시 55분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해 김 위원장 내외를 비롯한 북한 주민들과 군인들로부터 성대한 환영을 받았다. 북한 육‧해‧공 의장대가 사열하고 예포 21발을 쏘는 등 최고 예우로 영접 받았다.

[평양=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무개차를 타고 18일 평양순안공항에서 백화원 초대소로 이동하며 시민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2018.09.18

환영식을 마친 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공항에서 공식 숙소인 백화원 영빈관으로 이동했다. 백화원은 평양 중심인 중구역에서 약 8km 떨어진 대성구역 임흥동에 위치해 있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순안공항-평양도로-3대혁명전시관-영생탑-려명거리-금수산 태양궁전-백화원 영빈관 등의 코스로 이동했다. 이 중 절반 이상의 거리를 지나는 내내 평양 시민 수십 만 명이 늘어서서 꽃과 한반도기를 흔들었다.

공항에서 김 위원장과 다른 차량을 타고 이동하던 문 대통령은 도중에 차를 세우고 내려 한복을 입은 북한 여성에게 꽃다발을 받았다. 이후 양 정상은 무개차 차량에 동승한 후 차 위로 몸을 빼 손을 흔들며 카퍼레이드를 했다.

[평양=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18일 평양 순안공항에서 평양시내로 향하는 거리에 시민들이 꽃을 흔들며 문재인 대통령을 환영하고 있다. 2018.9.18

문 대통령은 환하게 웃으며 손을 흔들었고 김 위원장은 옅은 미소를 띤 채 가볍게 손을 흔들었고 종종 두 정상이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평양 시민들은 ‘조국통일’이라고 크게 외치며 양 정상에게 함성을 보냈다. 교복을 입은 10대 학생들부터 한복을 입은 50대 여성들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시민들이 카퍼레이드 행사에 참여했다.

정상들이 탄 차량은 북한 인민군이 오토바이를 타고 앞‧뒤에서 경호했다. 경호는 삼엄했지만 취재 열기는 막을 수 없었다. 북한 취재진은 차량과 오토바이 등을 타고 양 정상의 카퍼레이드를 촬영했다.

정상들이 지나는 뒤로 보이는 북한 거리는 상당히 정돈되고 발전된 모습이었다. 퍼레이드에 참여한 주민들 뒤로 50층 이상의 고층 아파트와 하늘색, 초록색, 분홍색의 저층 아파트들이 보였으며, 가로등도 곳곳에 설치돼 있었다.

양 정상은 18일 오전부터 평양 순안공항 환영 행사, 카 퍼레이드, 오찬 등의 일정을 쉼 없이 이어가고 있다. 이어 오후 3시 30분부터 5시까지 첫 번째 정상회담을 열고 핵심 의제인 북한 비핵화의 실질적 실천방안, 군사적 긴장 해소 방안 등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할 예정이다.

[평양=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무개차를 타고 18일 평양순안공항에서 백화원 초대소로 이동하며 시민들을 향해 인사하고 있다. 2018.09.18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