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日 정·재계, “미국의 대중 3차 관세 부과에 우려 이어져”

기사등록 : 2018-09-18 15:0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나카무라 일본무역회장 "글로벌 경제 영향 매우 우려"
아소 재무상 "세계 1, 2위 경제대국인만큼 대화로 풀어야"
세코 경제산업상 "미중 외 국가에 예상 못한 악영향 초래"

[서울=뉴스핌] 오영상 전문기자 = 미국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오는 24일부터 2000억달러어치 중국산 수입품에 10%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지난 7월 360억달러 규모 1차 대중 관세와 지난달 23일 160억달러 규모 2차 관세에 이은 3차 관세 조치다.

중국은 물론 미국 소비자와 기업 등 자국에서도 반발 움직임이 예상되는 가운데, 일본의 경제계와 정계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미국이 대중 3차 관세 부과를 결정하면서 일본 정재계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사진=NHK 캡처]

18일 NHK에 따르면 일본무역회의 나카무라 구니하루(中村邦晴) 회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미국과 중국은 일본에게 가장 큰 무역 및 투자 상대국”이라며 “이만한 규모의 관세라면 머지않은 장래에 소비자, 나아가 기업 활동에도 영향이 나타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매우 우려된다. 무역마찰이 점차 격화돼 가는 구도를 대화를 통해 어떻게든 풀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 생각하고 있다”며, 향후 양국의 협의를 주시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나카무라 구니히로 일본무역회장 [사진=NHK]

아소 다로(麻生太郎) 일본 부총리 겸 재무상도 세계 경제에 미칠 악영향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무역 불균형은 해결돼야 할 큰 문제라는 점은 잘 알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세계 1, 2위의 경제대국인 만큼 대화로 풀어야 한다. 무역량이 감소한다는 것은 경제가 축소된다는 것이며, 타국에 미치는 영향도 매우 크기 때문에 쌍방이 잘 협의해 나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일본 기업이 받을 타격을 걱정하는 목소리들도 이어졌다. 세코 히로시게(世耕弘成) 경제산업상은 “트럼프 대통령이 추가 관세를 결정한 것은 대단히 유감”이라며 “광범위한 무역제한 조치는 세계경제 성장에 심각한 걸림돌이 될 뿐만 아니라 미국과 중국 외의 국가에도 예상 못한 악영향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또한 “일본 기업들도 중국에 부품을 수출하고, 이것을 다시 중국에서 미국으로 수출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며 “지금 당장 어떤 업종에 얼마나 영향이 있는지를 말할 순 없지만, 기업별로 상세하게 영향을 파악해 대응을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세코 히로시게 일본 경제산업상 [사진=NHK]

미국과의 새로운 통상협정(FFR)을 책임지고 있는 모테기 도시미츠(茂木敏充) 경제재생담당상은 “국제적인 무역과 투자를 촉진하는 것이 결과적으로 세계경제의 발전으로 이어질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며 “제재 관세 및 그에 대한 보복 관세는 어는 나라도 바라지 않는다. 조속히 이러한 문제가 수습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goldendo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