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브리핑] 윤영찬 靑 수석 "오늘 남북관계서 처음 있는 일 많았다"

기사등록 : 2018-09-18 15: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8일 DDP 프레스센터서 기자회견
"남북, 오늘 처음 있는 일 많았다"
문 대통령-김 위원장 오후 3시 30분 첫 정상회담

[서울=뉴스핌] 평양 공동취재단·장동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오후 3시 30분 평양에서 첫 정상회담을 앞둔 가운데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우선 김 위원장이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연 것은 오늘이 처음이다. 외국 정상회담 사례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운 환대"라고 밝혔다. 

윤 수석은 18일 오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프레스센터 "오늘 남북관계에 처음 있는 일이 많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윤청 기자 =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18일 오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프레스센터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18.09.18 deepblue@newspim.com

다음은 윤영찬 수석의 브리핑 전문이다. 

9.18 평양남북정상회담 첫날 오후 브리핑 시작하겠다.
경쟁은 기자분들의 숙명이긴 합니다만 함께 노력해서 이번 정상회담 좋은 결과 만들어내길 바라는 것은 모두 같은 마음일 것이다. 협조해주면 감사하고 저희도 잘 준비하고 협조해서 지원하겠다.

몇 가지 확인을 해드리겠다. 오늘 남북관계 처음 있는 일 많았다. 우선 김 위원장이 평양에서 정상회담 연 것은 오늘이 처음이다. 김 위원장이 중국 북경과 싱가포르에서 정상회담 가진 적은 있다. 당연히 김정은 위원장 부부가 공항 영접 나온 것도 처음이다. 외국 정상회담 사례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운 환대라고 볼 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조선 인민군 육군·해군·공군 명예 의병대 사열했고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단상에 올라 명예 의병대 사열했다. 공항 환영식에서 나온 음악 질문 있었다. 북측 최고지도자가 사용하는 음악으로 알려졌다. 곡명은 확인 중이다. 주요 국빈 머무는 영빈관으로 들어가는 모습 생중계했는데 이 역시 처음이었다.

오후 일정 추가로 말하겠다.

오전 예고대로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정상회담 갖는다. 장소는 조선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 청사에서 한다. 사진, 카메라, 펜 풀이 취재한다. 다만 두 정상 만남까지만 취재 가능하며 회담장 안으로는 취재진 입장 불가하다. 남북정상회담이 노동 당사에서 회담하는 것도 처음이다.

김정숙 2시 30분 옥류 아동병원 방문하는데 리설주가 동행할 것이다. 김 여사는 방명록 서명하고 엑스레이와 CT실 볼 것 같다. 이 병원 안에 있는 체육 지도실에선 김 여사와 리 여사가 아이들과 대화하고 간단한 체육 체험할 것으로 예상한다. 다들 알겠지만 김 여사와 리 여사는 음악을 공부했다는 공통점 갖고 있다. 병원 방문 이후 오후 3시 음악종합대학 방문한다. 여기에는 김영석 작곡가 가수 알리 지코 등이 동행한다. 최태형 음악대학 총장이 영접할 예정이고 수업 참관도 하게 된다. 이어 음악 동으로 이동해 오케스트라 공연 관람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일정상 약간의 변동 있을 수 있다.

정상의 움직임과 별도로 특별수행단은 3시 30분부터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접견하며 경제인들과 공공기업대표들은 리용남 내각 부총리와 만나게 된다. 정당 3당 대표는 안동춘 최고인민회의 부의장 접견한다. 또 시민사회 대표는 김영대 사회노동당 중앙위원장 만난다.

정상회담 이어 문재인 대통령과 수행원들은 평양시 중구역 역전동 대동강변 평양 교육장에서 삼지현 관현악단 공연 관람한다. 이후 중구역 소재 북한 고위간부와 외국 주요 인사 연회장인 목란관에서 공식 수행원, 특별 수행원, 일반 수행원 모두가 참석하는 환영만찬 갖는다. 만찬에 완료 시점은 9시로 돼있지만 현지 상황에 따라 변경 가능하다.

정상회담 일정에 대해서는 풀 기자가 있고 대변인도 있습니다만 내부에서 회담장 안으로 들어갈 수 없기 때문에 일정이 끝난 다음 대변인과 풀기자가 취재를 해서 여러분께 별도로 알려올 예정이다. 

 

jangd8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