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평양정상회담] 김정은 "발전 못해 초라하다...수준 낮아도 성의 받아달라"

기사등록 : 2018-09-18 16: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문 대통령 "아파트 4층까지 열렬한 환영, 가슴 벅차다"

[서울=뉴스핌] 평양 공동취재단·장동진 기자 = 평양정상회담을 위해 방북한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북한 시민들의 열띤 환영을 받은 후 "정말 고맙다. 아파트 4층까지도 열렬히 환영해주시니 가슴이 벅차다"면서 김정은 위원장에게 고마움을 표했다.

평양에서 송출된 영상에 따르면 문 대통령 내외는 이날 오후 숙소인 백화원 영빈관에 도착한 직후 김 위원장과 리설주 여사의 안내를 받으며 "우리를 열렬히 환영해주신 모습을 남쪽에서 본다면 감동할 것"이라면서 이 같이 밝혔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18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프레스센터 무대 모니터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백화원 영빈관에서 대화는 나누는 모습이 보이고 있다. 2018.09.18 leehs@newspim.com

백화원에 도착한 문 대통령은 "협력의 가을로 이렇게 이뤄졌으니, 이제는 정말로 결실을 풍성하게 맺어야 한다"며 "우리가 한편으로는 어깨가 아주 무겁다"고 했다.

이에 김정은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을 열렬히 환영하는 마음으로, 북과 남쪽 인민들의 기대를 잊지 말고 우리가 더 빠른 걸음으로 걸어야겠다"고 화답했다.

[평양=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무개차를 함께 타고 18일 평양국제공항에서 백화원 초대소로 이동하고 있다. 2018.09.18

김 위원장은 그러면서 "환영 오찬을 원래 하려고 했는데 오시자마자 일정이 너무 많아 우선 여기서 편히 쉬시고 오후에 문 대통령 만나 모두가 기대하는 좋은 성과를 거두자"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세상 많은 나라를 돌아보셨는데 발전된 나라에 비해 우리가 초라하다"며 "지난 5월에 문재인 대통령이 우리 판문점 오셨던 게 너무나 환경이 그래서 제대로 된 예우를 해드리지 못했다. 식사 한 끼도 대접하지 못해 늘 가슴이 걸리고 기다렸는데 수준은 좀 낮을 수 있어도 성의를 다해서 한 숙소이고 일정이니 우리 마음도 받아달라"고 전했다.

이에 김정숙 여사 또한 "안내까지 해주시니 너무나 고맙다"며 "할 얘기가 많다. 나중에 뵙자"고 답했다. 

한편 두 정상은 이날 오후 3시 30분부터 5시까지 노동당 본부 청사에서 첫 정상회담을 가졌다.

[평양=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8일 오전 평양 순안공항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서 의장대 사열을 마친 뒤 서로 먼저 계단을 내려가라고 권유하고 있다. 2018.9.18

jangd8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