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트럼프 3차 관세공격에도 세계증시 ‘거뜬’

기사등록 : 2018-09-18 18: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트럼프 행정부, 2000억달러 규모 중국산 수입품에 10% 관세 공격
중국, 즉각 보복 경고
아시아 증시 랠리 펼치며 중국 블루칩 지수 2% 상승
유럽 증시와 미국 주가지수선물도 상승
미달러 보합

[서울=뉴스핌] 김선미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중국에 3차 관세 공격을 퍼부었음에도 불구하고 세계증시가 이를 거뜬히 이겨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내주부터 2000억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10%의 관세를 물리고, 내년 1월부터 관세를 25%로 올리겠다고 발표했다.

이어 중국도 즉각 보복 조치에 나서겠다고 경고했다. 또한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 경제 협상단을 이끌 류허(劉鶴) 중국 국무원 부총리의 이달 워싱턴행도 취소될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럽 증시는 0.3% 이상 오르며 3거래일 연속 오르고 있으며, 미국 주가지수선물도 뉴욕증시의 상승 출발을 예고하고 있다.

최근 수개월 간 무역 긴장에 매우 민감한 양상을 보였던 구리 가격과 호주달러마저 오르고 있다.

전문가들은 관세율이 예상보다 높지 않은 데다 트럼프 대통령이 일관적으로 추가 관세 위협을 해왔기 때문에 트럼프 행정부의 3차 관세 공격 전망이 이미 시장에 반영돼 있어, 이날 세계증시가 이처럼 침착한 반응을 보이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앞서 중국 증시는 트럼프 행정부 관세 계획의 세부내용을 소화하느라 일시 하락했다가 이내 반등하면서 블루칩 지수가 2%의 상승랠리를 펼쳤다. 중국 관측가들은 정부가 경기부양을 위해 인프라스트럭처 투자를 늘릴 것이란 기대감을 내비치고 있다.

일본 닛케이 지수도 1.4% 상승 마감했으며, 24개 신흥국 증시를 추적하는 MSCI 신흥시장지수는 5거래일 중 4일 간 상승했다.

외환시장에서는 미달러가 전반적으로 보합에 거래되고 있는 가운데, 역외시장에서 위안화가 미달러 대비 소폭 오르고 있으며 중국발 악재를 대변하는 호주달러조차 미달러 대비 상승 중이다.

미국과의 무역전쟁에 직면한 중국 당국이 신속히 시장에 개입할 것이란 우려에 투자자들은 위안화 매도포지션을 서둘러 정리하고 있다.

한편 무역 긴장이 고조돼 글로벌 원유 수요가 위축될 것이란 우려에 국제유가가 하락하고 있다. 금 현물 가격도 소폭 내리고 있다.

미 1달러당 중국 위안화 환율 18일 추이 [자료=블룸버그 통신]

 

gong@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