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평양정상회담] 文 방명록 “평화와 번영으로 겨레의 마음은 하나”

기사등록 : 2018-09-18 19:1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정상회담차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 방문
김정은 “환영합니다” 환대…양 정상, 양손 맞잡고 세게 악수

[서울=뉴스핌] 평양 공동취재단·하수영 수습기자 = 첫 번째 정상회담을 위해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 청사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의 방명록 문구는 “평화와 번영으로 겨레의 마음은 하나”였다.

이날 오후 3시 45분에 시작된 남북정상회담에 앞서 문 대통령은 여러 대의 경호 차량들의 경호를 받으며 노동당 청사에 도착했다. 문 대통령은 차에서 내려 대기하고 있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두 손을 세게 맞잡고 악수를 나눴다. 김 위원장은 “환영합니다”라는 인사를 문 대통령에게 건넸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18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프레스센터 무대 모니터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만나 악수하는 장면이 중계되고 있다. 2018.09.18 leehs@newspim.com

짧지만 친밀한 인사를 나눈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20명이 10명씩 반으로 나눠 양쪽으로 도열해 있는 인민군들을 지나 로비로 들어갔다. 문 대통령은 로비에 일렬로 서 있는 김영철‧최룡해‧박광호‧리수용‧김평해‧오수용‧안정수‧최휘 등 8명의 노동당 부위원장단과 일일이 악수를 나눴다.

이후 양 정상은 로비 중앙에 서서 기념사진을 찍었다. 기념사진 포즈는 ‘악수’였다.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악수 한 번 하시죠”라고 제안해 김 위원장이 수락한 것이다. 기념사진 촬영 시 문 대통령은 미소를 지었으나 김 위원장 표정은 다소 차분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18일 오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프레스센터 무대 모니터에 문재인 대통령이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작성한 방명록이 보이고 있다. 2018.09.18 leehs@newspim.com

인사와 기념사진 촬영을 마친 문 대통령은 입구 기준으로 오른쪽 편에 마련된 원목 책상에 앉아 방명록을 작성했다. 김 위원장은 옆에 서서 문 대통령이 방명록을 적는 모습을 지켜보다가 방명록 작성이 끝나자 크게 박수를 쳤다.

방명록 작성을 마친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안내로 붉은 카펫이 깔린 나선형 계단을 통해 2층 회담장으로 이동했다. 북측이 남측 취재진에 회담장 입장을 잠시 허용해 내부가 공개됐다. 노동당 본부청사의 남측 언론 공개는 처음이다. 회담장 내부에는 12개의 의자가 원탁을 둘러싸고 놓여 있었다.

노동당 청사는 내·외부를 통틀어 붉은 색으로 된 부분이 많은 모습이었다. 노동당 깃발을 비롯해 내부 로비 바닥과 계단의 카펫 색까지 모두 붉은 색이었다.

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 청사 외부는 굳은 표정으로 경비를 서고 있는 인민군들로 인해 삼엄했다. 그러나 내부는 양 정상의 환한 표정과 스킨십으로 인해 화기애애한 분위기였다.

한편 오후 5시 45분 정상회담을 마친 양 정상은 삼지연관현악단의 공연을 관람하고 환영만찬을 가진 뒤 첫날 일정을 마무리할 것으로 보인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