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평양정상회담] 이재용 "이게 한민족이구나"...리용남 "통일 위해 유명한 인물 되길"

기사등록 : 2018-09-18 21:2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평양 공동취재단‧김지나 기자 = 남북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방북한 경제계 인사들이 18일 북한 리용남 내각부총리를 만나 면담했다. 이 자리에는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도 함께 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18일 오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프레스센터 무대 모니터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리용남 내각 부총리를 비롯한 관계자들과 악수를 하는 모습이 중계되고 있다. 2018.09.18 leehs@newspim.com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비롯해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김용환 현대자동차 부회장 등 4대그룹 경영진과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등 17명의 경제계 인사들은 이날 인민문화궁전에서 리 부총리를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리 부총리는 "남측의 경제에 명망 있는 여러분의 평양 방문을 환영한다"면서 "이렇게 처음 보지만 다 같은 경제인이고, 통일을 위한 또 평화 번영을 위한 지점이 같아 마치 구면인 것 같다"고 운을 뗐다.

김 보좌관이 한명씩 자기소개를 할 기회를 달라고 요청하자, 리 부총리는 간단하게 소개해달라고 말했다.

이재용 부회장은 "평양은 처음 와봤는데 마음의 벽이 있었는데 이렇게 와서 직접 보고 경험하고 여러분을 뵙고 하니까(좋다)"면서 첫 방북 소감을 전했다. 그는 이어 "우연히 보니 평양역 건너편 새로 지은 건물에 '과학중심, 인재중심'이라고 쓰여 있었다"면서 "삼성의 기본경영 철학이 '기술중심, 인재중심'이다. 세계 어디를 다녀 봐도 한글로 그렇게 쓰여 있는 것을 본 적이 없는데 '이게 한민족이구나'라고 느꼈다"고 반가워했다.

이에 리 부총리는 "우리 이재용 선생은 보니까 여러가지 측면에서 아주 유명한 인물이던데"라고 말해 참석자들이 함께 웃었다. 리 부총리는 이어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해서도 유명한 인물이 되시기를 바란다"고 말했고 이 부회장은 웃으면서 "알겠다"고 답했다.

최태원 회장은 "2007년에 왔었는데 11년 만에 오니까 많은 발전이 있는 것 같다"면서 "건물도 많이 높아졌지만 나무들도 많이 자라난 것 같고 상당히 보기 좋았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4대그룹 총수 중 유일하게 북한을 두번째 방문했다.

손경식 회장은 "앞으로 북한 교류가 많아지고 같이 할 수 있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현정은 회장 역시 "남북관계가 안 좋으면 늘 마음이 아팠다"면서 "빨리 다시 시작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현 회장의 발언에 리 부총리는 "현 회장 일이 잘되길 바라는 마음은 예나 지금이나 똑같다"고 답했다.

abc123@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