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평양정상회담] 김정은 "북미 대화의 불씨, 문 대통령이 찾아줬다"

기사등록 : 2018-09-18 20: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북미 상봉, 文대통령 덕분…주변 정세도 안정"
文 "김 위원장 리더십에 경의…기대하는 바 크다"
3차 남북정상회담 '첫번째 회담' 2시간 동안 진행
南 서훈·정의용, 北 김영철·김여정 배석 '3대 3 회담'

[서울=뉴스핌] 평양 공동취재단·노민호 기자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8일 "문재인 대통령의 노력 때문에 북남, 북미관계가 좋아졌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평양 노동당 본부청사에서 열린 남북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문 대통령을 세 차례 만났는데, 제 감정을 말하면 '우리가 정말 가까워졌구나' 하는 것”이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

18일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함께 차를 타고 이동하면서 카퍼레이드를 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김 위원장은 그러면서 “역사적인 북미 대화 상봉의 불씨를 문 대통령께서 찾아줬다”며 “북미 상봉의 역사적 만남은 문 대통령의 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주변지역 정세가 안정되고 더 진전된 결과가 예상된다”며 “문 대통령이 기울인 노력에 다시 한번 사의를 표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문 대통령은 “판문점의 봄이 평양의 가을이 됐다”며 “다섯 달 만에 세 번을 만났는데 돌이켜보면 평창동계올림픽, 또 그 이전에 김 위원장의 신년사가 있었다”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18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프레스센터 무대 모니터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만나 악수하는 장면이 중계되고 있다. 2018.09.18 leehs@newspim.com

문 대통령은 또한 “그 신년사에는 김 위원장의 대담한 결정이 있었다”며 “지금까지의 이 과정은 김 위원장의 결단에 의한 것이었고 새로운 시대를 열고자 하는 김 위원장의 결단에 사의를 표한다”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어려운 조건에서 인민의 삶을 향상시킨 김 위원장의 리더십에 경의를 표한다”며 “기대하는 바가 크다”고 말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3시 38분 노동당 본부청사에 도착했다. 김 위원장은 검은색 인민복 차림으로 본청 앞에서 문 대통령을 직접 맞았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 웃으며 악수했고, 김 위원장은 “환영합니다”라고 인사했다. 두 정상은 이후 함께 노동당 청사 안으로 입장해 로비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18일 오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프레스센터 무대 모니터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만나 악수하는 장면이 중계되고 있다. 2018.09.18 leehs@newspim.com

문 대통령은 로비에 설치된 책상 앞 의자에 앉아 방명록에 ‘평화와 번영으로 겨레의 마음은 하나!’라고 적었다.

방명록을 작성하는 동안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 옆에 서서 이를 지켜봤다. 방명록 작성이 끝나자 크게 박수를 치기도 했다.

회담은 오후 3시45분에 시작해 2시간 만인 5시45분에 끝났다. 남측은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배석했다. 북측은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이 함께 했다.

회담에서는 남북관계 발전방안, 비핵화 북미대화 촉진, 군사적 긴장 완화방안 등이 주요 의제로 회담 테이블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no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