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평양정상회담] "김정은, 미사일 시험장 폐쇄 약속하고 외부 사찰 허용했다"- 외신들

기사등록 : 2018-09-19 14: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WP "비핵화에 대한 세부사항 거의 밝히지 않아"

[서울=뉴스핌] 이홍규 기자 = 주요 외신들은 19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과 합의한 '9.19 평양선언'에서 미사일 엔진 시험장을 폐기하고, 미사일 발사대를 유관국 전문가의 참여하에 영구 폐쇄하기로 한 점을 중점 보도했다. 다만, 한 매체는 비핵화에 대한 세부사항은 거의 없었다고 지적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북한이 미사일 엔진 시험장을 폐쇄하고 자신들의 비핵화에 대한 진정성을 입증하기 위해 외부 사찰단이 검증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고 보도했다. 또 "미국이 6월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에서 약속한 양보로 응한다면 영변 핵시설도 폐쇄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날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백화원 영빈관에서 정상회담을 마치고 북측은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유관국 전문가들의 참관하에 우선 영구적으로 폐기하고, 미국이 6.12 북미성명의 정신에 따라 상응조치를 취하면 영변 핵시설의 영구적 폐기와 같은 추가 조치들을 계속 취할 용의가 있다는 내용이 담긴 9.19 평양선언에 서명했다. 뉴욕타임스(NYT)는 동창리 엔진시험장은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프로그램의 주요 시설이라고 설명했다.

로이터통신은 문 대통령이 평양선언에 서명한 뒤 내놓은 발언을 인용해 "북한이 국제 사찰단이 주요 미사일 시설의 '영구적 해체'를 관찰할 수 있도록 허용하기로 합의했다"며 "미국이 상응조치를 취하면 주요 영변 핵 단지를 폐쇄하는 것과 같은 추가적인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이 가까운 시일 내 서울을 방문할 것이라는 점도 전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김 위원장이 북한 지도자로서는 처음으로 서울 방문을 약속했지만, 그와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은 비핵화에 대한 세부 사항을 거의 밝히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번 남북 정상회담은 "한반도의 비핵화를 향해 노력하겠다는 또다른 약속으로 끝났다"고 보도했다.

미국 CNN방송도 "북한이 관련 전문가들의 참석하에 동창리 엔진시험 및 미사일시험장을 영구적으로 폐쇄하겠다고 약속했다"는 부분을 전하며 이에 대해 "매우 흥분된다(very exciting)"는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도 함께 올렸다.

영국 BBC는 현재 북한 비핵화에 대한 북미 협상이 교착에 빠져있다는 상황을 환기했다. BBC는 '문 대통령이 북한이 미사일 장소를 폐쇄하겠다고 합의했다고 말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북한은 올해 남한, 미국과 전례 없는 여러 회담을 시작했다"면서 "하지만 북한과 미국의 비핵화를 향한 노력이 최근 교착상태에 빠져 남한이 중재자 역할을 계속할 것이라는 희망이 있었다"고 보도했다.

[평양=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9일 백화원 영빈관에서 정상회담과 평양공동선언을 서명한 뒤 가진 회견에서 박수치고 있다. 2018.09.19



 

 

bernard0202@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