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대북 전문가들 "북미관계, 美 11월 중간선거 뒤 악화될 수도"

기사등록 : 2018-09-20 17:0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김홍규 교수 "트럼프, 북한 문제 이용해 투표율 끌어올리려 할 것"
쇼록 기자 "민주당 승리시 군사적 위협까지 가능"
스나이더 연구원 "문 대통령 방미, 추가 선언 있을 것"

[서울=뉴스핌] 장동진 기자 = 앞으로의 북미관계와 관련, 오는 11월 6일 열리는 미국의 중간선거 결과에 달렸다는 주장이 나왔다.

20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제3차 남북정상회담 평양, 성과 및 향후 남북, 북미관계'라는 주제의 토론회에서 대북 전문가들은 "미국의 11월 중간선거 이후 북미 정세가 크게 바뀔 수 있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서울=뉴스핌] 사진공동취재단 =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을 하루 앞둔 17일 서울프레스센터에서 ‘평화, 새로운 미래’에 대한 전문가 토론회가 열렸다. 사진 왼쪽에서 부터 조성렬 국가안보전략연구원 수석연구위원, 김연철 통일연구원장, 이정철 숭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조봉현 IBK경제연구소 부소장. 2018.9.17

김홍규 아주대 교수는 "중간 선거 이후 트럼프 대통령의 태도가 어떻게 바뀔지 불분명하다"며 "대선도 2년 뒤에 있으므로 중국과 북한 문제를 이용해 투표율을 끌어올리려 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 교수는 그러면서 "이번 정상회담은 중요한 시기에 열렸고 트럼프 행정부는 이에 즉각 반응했다. 한국과 미국 간 의사 소통이 굉장히 좋았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미국과 관련된 과제 역시 고려해야 한다. 미·중 간 경쟁이 심화됐고, 미국 주류 사회는 한반도 비핵화보다 이 부분을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18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프레스센터에서 취재진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모습을 중계 모니터를 통해 바라보고 있다. 2018.09.18 leehs@newspim.com

해리 카지아니스 미국 국가이익센터 국방연구국장는 "(중간선거) 결과에 많은 것이 달려 있다"며 "선거에서 공화당이 지고 트럼프 대통령의 탄핵이 이뤄진다면 앞으로 북미관계는 어려워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팀 쇼록 미국 탐사보도 전문기자는 "민주당이 이길 수 있는 확률이 있다"며 "이렇게 된다면 미국은 북한에 대해 훨씬 더 강경한 입장을 취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이어 "지난주 버니 샌더스 등 고위급 의원들이 성명서를 낸 것을 보면 트럼프의 대북정책에 대해 굉장히 부정적이었다. 경제 제재와 더불어 군사적 위협까지 생각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18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프레스센터 무대 모니터에 문재인 대통령이 북한 주민과 인사를 하는 모습이 중계되고 있다. 2018.09.18 leehs@newspim.com

스콧 스나이더 미국 외교협회 선임연구원은 "문 대통령이 가지고 있었던 가장 어려운 과제는 미국과 북한 사이에 중재 역할"이라며 "결론적으로 이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미국이 어떻게 합의문에 부응할지 불명확하다. 2021년까지 데드라인을 설정한 만큼 비핵화 조치들에 대해 미국의 입장이 조금 다를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프레스센터 무대 모니터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모습이 중계되고 있다. 2018.09.19 kilroy023@newspim.com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뉴욕을 방문할 때 발표되지 않은 조치가 있을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선언문에 들어가지 않은 추가적 조건이 있을 것이고 이 것이 북미대화를 더 가속화할 수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종전선언 혹은 핵시설과 관련된 선언문이 될 수도 있다"고 내다봤다.

우정엽 세종연구소 안보전략 연구실장은 "트럼프의 메시지를 보면 사찰에 대한 이야기가 있었다"며 "하지만 사찰이라는 말 자체가 선언문에는 들어가 있지 않다. 이해 당사국들이 같은 위치에 있어야 불협화음이 나지 않는다. 모두가 이 용어에 대한 정의와 출처를 알아야 비핵화가 진전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서울=뉴스핌] 이형석 기자 = 18일 오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 마련된 2018 남북정상회담 평양 프레스센터 무대 모니터에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모습이 중계되고 있다. 2018.09.18 leehs@newspim.com

jangd89@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