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증권·금융

허인·손태승·함영주·위성호 4대 은행장, 위기관리능력은

기사등록 : 2018-09-20 15: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대출 규제로 영업전략 전면 수정, "위기에 CEO 실력 드러나”
영업통과 전략통의 싸움, 수익성 뒷걸음질하면 경력에 오점

[서울=뉴스핌] 한기진 기자 = 허인 KB국민은행, 손태승 우리은행, 함영주 KEB하나은행, 위성호 신한은행장 등 주요 4대 은행장들의 위기관리능력이 주목되고 있다. 9.13 부동산대책으로 가계대출이 위축되면서 돌파구를 찾아야 해서다. 차기 금융지주회사 회장 후보 1순위인 이들은 은행장 재임 시절 수익성이 하락했다는 오점을 남길 수 없다. 

20일 금융권에 따르면 4대 은행장의 경영능력은 허인, 함영주 행장은 영업통으로 손태승, 위성호 행장은 전략통으로 양분된다. 허인, 함영주 은행장은 30년이 넘는 은행원 경력의 9할을 기업, 가계 여신분야에 종사했다. 이 때문에 영업기강을 더욱 강화한 시장쟁탈전을 내세울 것으로 예상된다.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에 위치한 스마트 텔러 머신을 이용해보고 있는 허인 KB국민은행장.[사진=국민은행]

◆ 허인 행장, 영업조직 기강 강화 

허인 행장은 2014년 경영기획그룹 전무를 역임한 2년을 제외하면 가계, 대기업, 중소기업, 여신심사본부 등 영업현장을 누볐다. 이 과정에서 강한 소신을 갖게 됐다. 대표적인 게 그레이존(7등급 이하) 여신 확대 정책을 반대한 것. 당시 대기업여신 담당 부장이던 허 행장은 “제살 깍아먹기”라며 반대했다. 금융위기 이후 기업여신 부실로 KB국민은행은 매년 1조원 이상의 충당금을 쌓아야 했다. 

또한 조직기강을 잡고 영업력을 끌어올리는 능력도 있다. 윤종규 KB금융 회장이 지난 2014년 취임 후 ‘KB 사태’로 조직이 흔들리고 영업력이 약화되자 허 행장을 영업그룹 부행장으로 임명해 조직의 기강을 잡았다. 노조가 은행 직원들 대상으로 차기 행장 선호도 설문조사에서 그룹 대표 15명 중 허 행장이 13등에 그칠 만큼, 혹독한 관리자였다. 

KB국민은행 전 임원은 “허 행장이 시작한 장기신용은행 출신들은 과거 인수 직후 소수로 쪼개 국민은행 다수의 직원들 속에 배치하면서 도태됐지만, 허 행장은 살아남았을 만큼 위기대응능력이 뛰어나다”고 말했다. 

함영주 KEB하나은행 행장.

◆ 함영주 행장, 외환은행 출신들도 영업력 향상시켜

함영주 행장은 ‘충청도 스타일’ 영업맨이다. 충남 부여 출신에, 2015년 충청사업본부 본부장(부행장)에서 은행장으로 선임됐고, 영업 스타일은 부침 없이 꾸준하고, 선후배를 잘 챙기며 적이 없는 성품이기 때문이다. 지난 2013년 충청사업본부장을 역임할 당시 충청영업그룹 영업실적을 전국 1위에 올려놓은 게 큰 자랑이다. 과거 충청은행을 인수했는데도 충청지역 영업은 신통치 않았는데, 함 행장이 성공시킨 것이다.  

하나은행과 KEB외환은행의 통합 1대 은행장으로 조직을 잘 융합했다는 평가도 받는다. 이 때문에 특유의 친화력 있는 경영스타일로 영업조직력을 강화할 것이란 기대다. 외환은행 전 부행장은 “함 행장이 기업금융만 해서 하나은행 직원들의 영업력에 뒤쳐질 것이란 외환은행 직원들의 두려움을 해소하고, 업무능력을 끌어올린 경영능력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잘 대처할 것”이라고 말했다.

손태승 우리은행장이 서울에 위치한 일선 영업본부에서 '영업현장 직원들과 함께하는 자리의 모습. [사진=우리은행]

◆ 손태승, 금융지주사 전환 당면 과제에 집중

위성호 행장과 손태승 행장은 앞서 두 사람과 경영스타일에 차이가 있다.

손태승 행장은 전략기획, 자금본부, 민영화 전략, M&A 등 글로벌본부 등 경영전략이 전문 분야다. 또한 우리은행이 이달안에 금융지주회사 인가를 받고 M&A에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이어서, 기업가치 제고 및 주가부양에 신경을 쓰고 있다. 그래서 올해 5월 홍콩, 싱가폴에 이어 이달 17일부터 21일까지 유럽에서 IR을 진행 중이다.

영업쪽에서는 우리은행이 강점을 가진 WM(웰스매니지먼트)에서 비이자이익을 늘리고 중소기업대출·서민금융·벤처금융 같은 생산적·포용적 금융 등 다소 정부정책에 화답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아직까지 예금보험공사가 지분 18%를 토대로 우리은행 경영권에 영향을 주고 있다.

위성호 신한은행장이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진행된 신한은행 ‘Re New Up 2018 디지털컨퍼런스’에서 위성호 은행장이 새로운 모바일 통합플랫폼 ‘신한 쏠(SOL)’을 소개하는 모습 [사진=신한은행]

◆ 위성호, 미래전략에 집중

위 행장은 신한은행에 입행한 뒤 강남PB센터장으로 영업을 제한적으로 경험했을 뿐 주로 경영관리와 리스크를 담당했다. 신한카드 사장 시절에도 전략적인 사업을 많이 했다. 신한카드=빅데이터라는 인식도 새로운 먹거리 차원에서 위 행장이 제시한 것이다.

신한지주 관계자는 “신용카드는 소매영업이 아니라 판매인프라산업으로 이해해야 하고 신한은행도 최근 디지털 창구를 전면 도입하는 등 ‘디지털 퍼스트’ 전략을 펼치고 있다”면서 “위 행장이 미래전략과 시스템경영에 주로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9.13부동산대책이 나오자 여신시스템을 가장 정비한 곳도 신한은행이다. 부동산 임대업 여신을 정확하게 산출하기 위한 ‘RTI 산출을 위한 임대료 추정 자문 서비스’를 도입하기로 하고 사업자를 모으고 있다.

 

hkj77@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