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평양정상회담] 文대통령 "남쪽 국민들도 백두산 관광시대 곧 올 것"

기사등록 : 2018-09-20 14:4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백두산 장군봉 오른 남북 정상, 화기애애 분위기
문 대통령 "백두산, 영 못 오르나 했는데 소원 이뤘다"
김 위원장 "북남 간 새로운 역사, 또 써나가야겠다"
리설주 "문 대통령 와서 천지에 새로운 전설 생겼다"
文·수행단 "김 위원장, 서울 방문 때 한라산 등반" 제안

[평양·서울=뉴스핌] 평양 공동취재단·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함께 백두산에 올라 천지를 방문했다. 문 대통령은 "천지가 나무라지 않는다면 손이라도 담가보고 싶다"고 소원을 이룬 소감을 밝혔다.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 내외는 20일 오전 9시33분 백두산 천지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장군봉에 함께 도착했다.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 등 북측 주요 인사와 남측 수행단은 이미 장군봉에 도착해 있었다.

[삼지연=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부인 리설주 여사가 20일 오전 백두산 천지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09.20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에게 천지에 대해 설명했고, 남북 정상 내외는 기념 촬영을 하면서 천지 물에 손을 담그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중국 사람들이 부러워한다. 중국 쪽에서는 천지를 못 내려가지만 우리는 내려갈 수 있다"고 말했고, 부인인 리설주 여사도 "7~8월이 제일 좋다. 만병초가 만발한다"고 했다.

리 여사는 "천지의 수심 깊이가 325m"라며 "백두산에는 전설이 많은데, 용이 살다가 올라갔다는 말도 있고, 하늘의 아흔아홉명 선녀가 물이 너무 맑아서 목욕하고 올라갔다는 전설도 있는데, 오늘은 두 분께서 오셔서 또 다른 전설이 생겼다"고 덕담했다.

[삼지연=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0일 오전 백두산 천지에서 대화하고 있다. 2018.09.20

김 위원장은 "백두산 천지에 새 역사의 모습을 담가서, 앞으로 북남 간의 새로운 역사를 또 써나가야겠다"고 말했다. 이에 흥이 오른 문 대통령은 "이번에 제가 오면서 새로운 역사를 좀 썼지요. 평양 시민들 앞에서 연설도 다 하고~"라고 화답했다.

문 대통령은 "위원장께 지난 4.27 판문점 정상회담 때 말씀드렸는데, 한창 백두산 붐이 있어서 우리(한국) 사람들이 중국 쪽으로 백두산을 많이 갔다. 그 때 나는 중국으로 가지 않겠다. 반드시 나는 우리 땅으로 해서 오르겠다고 다짐했었다"면서 "그런 세월이 금방 올 것 같더니 멀어졌다. 그래서 영 못 오르나 했었는데 소원이 이뤄졌다"고 말했다. 

[삼지연=뉴스핌] 평양사진공동취재단 = 평양방문 3일째인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방북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오른쪽부터), 이재웅 쏘카 대표, 구광모 LG 회장, 최태원 SK 회장,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 김용환 현대자동차 부회장 등 특별수행원들이 백두산 천지를 배경으로 기념촬영을 있다. 2018.09.20

문 대통령은 "이제 첫걸음이 시작됐으니 이 걸음이 되풀이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오게 되고, 남쪽 일반 국민들도 백두산으로 관광 올 수 있는 시대가 곧 올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도 "대통령님 모시고 온 남측 대표단들도 대통령 모시고 사진 찍으시죠? 제가 찍어드리면 어떻습니까"라고 해 큰 웃음을 자아냈다. 문 대통령과 수행단은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 때 한라산으로 답해야겠다고 하는 등 시종 화기애애한 분위기였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