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추석 지나면 신동빈 ‘운명의 날’…연휴에도 롯데는 노심초사

기사등록 : 2018-09-21 06:2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오는 10월 5일 롯데 총수일가 항소심 선고 공판 진행
그룹 주요 의사 결정 멈춘 롯데, '잃어버린 시간' 지속

[서울=뉴스핌] 박준호 기자 = 신동빈 회장의 항소심 선고 공판을 보름여 앞둔 롯데그룹이 불안한 마음을 안고 추석 연휴에 들어간다.

최종 결정권자의 부재로 그룹 안팎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롯데는 다음 달 5일 운명의 날을 앞두고 황각규 부회장을 비롯한 임직원 전체가 그 어느 때보다 긴장된 명절 연휴를 보낼 전망이다.

서울고등법원 형사8부는 오는 10월 5일 신 회장을 비롯한 롯데 총수일가에 대한 항소심 선고 공판을 진행한다. 검찰은 뇌물 공여와 경영비리 혐의로 신 회장에게 징역 14년을 구형했다.

사정당국의 날선 칼날에 롯데는 침통한 분위기다. 롯데는 지난해 2월 신 회장이 뇌물공여 혐의로 구속 수감된 이후 7개월이 넘도록 총수 부재 리스크를 겪고 있다.

내달 5일로 예정된 항소심에서도 1심의 유죄 판단이 그대로 유지될 경우 더욱 암울한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그룹의 주요 의사결정이 멈춘 롯데의 잃어버린 시간이 길어지고 있다.

◆ 국내외 11조원 M&A 갈피 못 잡아.. 롯데의 '잃어버린 시간'

신 회장 원톱 체제 하에 빠르고 과감하게 결정했던 굵직한 해외사업도 그저 ‘현상유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롯데는 올해 국내외에서 10여 건, 총 11조원 규모의 M&A를 검토·추진했지만 신 회장의 부재로 무기한 연기되거나 참여를 포기하는 등 갈피를 못 잡고 있다.

롯데로서는 이번 항소심에서 집행유예를 기대할 수 밖에 없다. 항소심에서 재차 실형이 선고돼 상고심까지 가면 롯데의 총수 부재 상황은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장기화된다. 그러나 신 회장이 집행유예 등으로 석방될 경우 최소 그룹의 산적한 현안들을 추스릴 수 있는 물리적 여건이 마련된다.

구속 수감중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지난달 29일 서울 서초동 서울고법 항소심 결심공판에 출석하기 이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사진=뉴스핌]

롯데그룹에 따르면 황각규 부회장은 이번 추석 연휴에도 특별한 개인 일정을 잡지 않고 사무실로 정상 출근해 항소심 관련 업무를 두루 챙길 예정이다. 본인도 경영비리 혐의로 징역 5년을 구형받은 피고인이지만 최우선 과제는 그룹 총수인 신 회장의 석방 여부이기 때문이다.

신 회장의 구속 직후였던 올해 설 연휴 때도 황 부회장은 정상 출근해 롯데월드타워 근무 상황을 점검하고 롯데면세점 직원들을 격려한 바 있다.

롯데지주 관계자는 “아직 공식적인 일정이 잡힌 것은 없지만 그룹의 현안이 산적한 만큼 황각규 부회장과 비상경영위 임원들은 대부분 추석 연휴에도 정상 출근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롯데그룹 임직원들은 추석 연휴를 하루 앞둔 오는 21일부터 전체 휴무에 들어간다. 추석 이후 선고 결과를 담담히 기다리겠다는 입장이지만 폭풍전야의 긴장감도 감돈다.

특히 뇌물공여 혐의와 얽혀있는 롯데면세점의 직원들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관세청이 신 회장의 뇌물혐의가 법정에서 확정 판결을 받을 경우 특허를 취소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만큼, 월드타워 면세점의 1400여명 직원들의 고용 불안감도 커진 상태다.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 한 화장품 매장에서 근무하는 협력업체 직원 A씨는 “지난 2016년에도 매일 인사를 나눴던 수많은 동료들과 강제로 작별인사를 나눴다. 미래에 대한 불안감에 시달렸던 그해 여름은 끔찍한 악몽”이라며 “본사 직원은 분산배치로 고용이 보장될지 몰라도 우리 같은 협력사원들은 고용승계가 불투명하다. 뉴스를 접한 일가친척들의 걱정 섞인 위로를 듣는 괴로운 추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는 신 회장에 대한 뇌물혐의가 관세법 위반 사항이 아닌데다 대법원 확정 판결 이후까지 기다려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면세점 특허 취소 여부를 놓고 법적 공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편, 신동빈 회장은 지난 설과 마찬가지로 이번 추석에도 옥중에서 홀로 쓸쓸한 명절을 보낼 예정이다. 법무부에 따르면 이번 추석 연휴 기간 구치소에 허용된 접견일은 토요일인 22일 하루다.

변호인은 토·일요일과 공휴일에는 접견할 수 없기 때문에 가족 접견만 허용된다. 지난 설 접견일에는 신 회장의 부인 시게미쓰 마나미 여사 등 가족들이 일본에서 건너와 면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사진=뉴스핌]

 

jun@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