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세종청사에서] "새 장관 온다"...산업부·고용부에 거센 세대교체 바람

기사등록 : 2018-09-20 17:49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청문회 통과 성윤모 산업부 장관 후보자 행시 32회
31회 이인호차관·박원주실장 등 용퇴 가능성
이재갑 고용장관 후보자는 김동연 부총리와 행시 동기
차관 외부 공모 등 물갈이설 모락

[세종=뉴스핌] 정성훈 기자 = 세종청사에서는 요즘 문재인 정부 2기 개각과 맞물려 세대교체 또는 물갈이 바람이 불고 있다. 새 장관이 임명되면 차관급과 실국장급 인사가 뒤따르는 것이 일반적인데, 특히 행시 기수가 낮은 장관이 오면 선배 기수들이 물러나 자연스럽게 세대교체가 이뤄지게 된다.     

개각의 후폭풍이 거센 대표적인 부처로는 산업통상자원부를 들 수 있다. 산업부는 타 부처와 비교해 인사적체가 심한 부처로, 행시 출신들의 무덤으로 불리는 곳이다. 

실제, 백운규 장관의 뒤을 이을 성윤모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가 20일 국회 문턱을 넘어섬에 따라 차관을 비롯한 실국장들이 대거 교체될 것으로 예상된다.

성 후보자는 문재인 대통령의 임명을 거쳐 공식 취임하면 현 장관 중 유일한 행시 32회 출신 장관이라는 타이틀을 갖게 된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성윤모 산업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8.09.19 yooksa@newspim.com

성 장관의 취임에 따른 세대교체 1순위는 산업부 2인자인 이인호 차관이다. 행시 31회로 성 후보자보다 1기수 빠른 그는 후배가 위로 올라가면 선배가 자리를 양보하는 기수문화의 특성상 용퇴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이인호 차관의 후임으로는 정승일 한국가스공사 사장이 거론된다. 청와대에서 인사검증 중이라는 말까지 나오는 정 사장은 행시 33회로 30년 가까이 산업부에 근무하며 요직을 두루 거쳤다. 정 사장은 함께 근무한 직원들 사이에서 외유내강형으로 평가받는다. 평소에는 온화한 모습을 보이지만, 업무에 돌입하면 강한 카리스마를 내뿜는 스타일로 알려졌다.       

차관 이하 실장급들도 대거 교체될 가능성이 높다. 행시 31회인 박원주 에너지자원실장은 성윤모 장관 후보자의 바통을 이어받아 특허청장으로 이동할 가능성이 높고, 32회·33회·34회인 실국장들도 승진해 각 기관장 자리를 꿰차거나 조용히 물러날 수 있다는 예상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이번 인사로 산업부 내 오랬동안 정체됐던 인사가 그나마 숨통을 틀 수 있을 것"이라며 환영의 의사를 표했다. 

고용부도 적잖은 세대교체 바람이 불고 있다. 산업부와 다른 점은 젊은 패기보단 연륜을 중시한 안정감있는 인사를 추구한다는 것이다. 

현재 국회의원 출신인 김영주 장관의 뒤를 이어 행시 26회 출신인 이재갑 장관 후보자의 장관 임명이 우력해 보인다. 이 후보자는 경제팀 수장인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행시 동기로, 나이는 한 살 더 많다. 

이 후보자에 대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인사청문회는 19일 오전 시작돼 20일까지 이어지고 있다. 전 정권에서 등용됐던 인물이라는 점과 다운계약서 작성·장외주식 매입 의혹 등으로 여야 의원들의 질타를 받는 중이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얼굴을 만지고 있다. 2018.09.19 yooksa@newspim.com

장관을 보좌할 2인자 자리인 차관 자리에는 현 차관을 맡고 있는 행시 32회 출신 이성기 차관의 유임설과 외부 공모설, 내부 승진설 등 다양한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외부 공모설은 이재갑 후보자의 이력과 관련이 있다. 이 후보자는 이명박 정부 당시 1년여간 고용노동부 차관을, 박근혜 정부에선 근로복지공단 이사직을 맡으며 보수정권에서 중용된 인물이다.

이 때문에 차관 자리에는 내부 인사보다 고용부 혁신의 바람을 이어갈 참신한 외부 인물이 등용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이 후보자는 인사 청문회에서 "노동적폐를 주장하던 인사가 노동존중사회를 실현하겠다는 게 앞뒤가 맞느냐", "현 정권 코드에 맞지 않는다. 스스로 사퇴해라" 등 의원들의 거센 반발을 샀다. 

대표적인 외부인사로는 고영선 전 고용노동부 차관이 거론된다. 고 전 차관은 2014년 7월부터 2017년 6월까지 3년간 고용부 차관을 지낸 비(非)행시 출신 인사다. 차관 전에는 국무조정실 제2차장, 한국개발연구원 연구본부 연구본부장 등을 역임했다.   

고용부 관계자는 "노동적폐를 우려하는 상황에서 조직의 안정을 위해선 내부 승진보단 외부 인사를 등용할 가능성이 높다"며 "예상치 못한 인물이 등장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귀뜸했다.    

j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