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OECD,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 3.0%→2.7% 하향조정

기사등록 : 2018-09-20 18: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내년도 경제성장률도 3.0%→2.8% 낮춰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3.8%→3.7% 낮춰
"포용적 성장·금융리스크 완화 필요"

[세종=뉴스핌] 최영수 기자 = 경제개발협력기구(OECD)가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소폭 낮췄다. 우리나라 경제성장률도 0.3%p나 낮춰잡고 지속적인 개혁을 주문했다.

OECD는 20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중간 경제전망(OECD Interim Economic Outlook)'을 발표했다. OECD는 매년 6월과 11월 2회 경제전망보고서를 발간하며, 3월과 9월에는 G20 주요국을 대상으로 중간전망을 발표하고 있다.

우선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은 3.7%로 당초 전망치(3.8%)보다 0.1%p 낮춰잡았다. 내년도 성장률 전망치도 3.9%에서 3.7%로 하향 조정했다. 이는 글로벌 통상갈등과 신흥국 금융불안 등 하방 리스크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을 적극 반영한 것으로 분석된다.

OECD는 "선진국은 확장적 재정정책과 고용 호조가 수요를 견인할 것으로 보이지만 무역분쟁 심화와 불확실성은 리스크 요인"이라며 "신흥국은 일부 국가를 중심으로 금융시장 불안이 확산되는 가운데, 구조개혁이 지연되면서 성장세가 약화된다"고 분석했다.

우리나라의 올해 경제성장률은 당초 3.0%에서 2.7%로 0.3%p 하향조정했고 내년도 성장률도 3.0%에서 2.8%로 0.2%p 낮춰잡았다. 이는 대규모 재정확대로 가계소득 및 지출이 증대됨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무역분쟁이 심화되면서 불확실성에도 가중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표 참고).

G20 국가들도 대부분 전망치가 하향 조정됐다. 미국은 양호한 고용상황과 감세정책, 재정지출 확대 등이 국내 수요를 견인하며 올해 성장률 전망치가 2.9%로 유지됐다. 다만 내년 전망치는 2.8%에서 2.7%로 0.1%p 낮아졌다.

[자료=기획재정부, OECD] (단위: %)

유로존은 산업부진 등으로 영향으로 성장세가 점차 둔화되어 올해 성장률이 2.2%에서 2.0%로 낮아졌고 내년에도 2.1%에서 1.9%로 0.2%p 떨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독일은 확장적 재정정책 및 소비호조에도 불구하고 대외수요 부진으로 2018년 0.2%p 낮아진 1.9%, 내년에는 0.3%p 낮아진 1.8%로 전망됐다.

일본은 확장적 재정기조 완화에도 불구하고 기업투자 확대에 힘입어 올해와 내년에 각각 1.2% 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됐다. 중국 성장률은 올해 전망치 6.7%와 내년도 전망치 6.4%를 각각 유지했다. OECD는 "투자·신용공급 둔화세가 지속되는 가운데, 무역분쟁 영향은 아직 크지 않은 모습"이라고 분석했다.

OECD는 우리나라에 경기부양 노력과 함께 정책 불확실성을 축소하고, 생산성 증대, 포용적 성장, 금융 리스크 완화 등을 주문했다.

OECD는 "통화정책은 점진적으로 정상화해 나가되, 성장·물가·금융시장 등 국가별 상황을 고려해 경로를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고 제시했다. 이어 "재정정책은 대다수 선진국의 성장에 기여했으며, 향후에는 중장기 도전요인 대응에 집중 투자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신흥국에 대해서는 "정책 신뢰 회복 및 금융안정성 제고와 함께 장기성장을 저해하지 않도록 부채 관리 노력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더불어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생산성을 제고하고, 삶의 질 향상 및 균등한 기회 제공을 위한 개혁 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dream@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