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文 대통령의 유엔총회 일정 마무리, 북미 비핵화 대화 이었다

기사등록 : 2018-09-27 09:5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한미 정상회담서 北 비핵화 방안 등 논의, 북미 정상회담 이끌어
종전선언·대북 제재 등 논의, 연내 종전선언 가능성도
北 비핵화 회의적인 美 보수층 설득에도 총력, 폭스뉴스 인터뷰 등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박 5일의 유엔총회 일정을 마치고 귀국길에 올랐다.

문 대통령은 지난 18~20일 있었던 제3차 남북 정상회담 결과를 토대로 한미 정상회담, 유엔총회 연설 등을 통해 국제사회에 한반도 평화의 목소리를 전하고 지지를 호소했다.

문 대통령은 26일 오전 5시 48분경 뉴욕 JFK 국제공항을 통해 서울을 향해 출발했다. 조태열 주유엔대사 내외와 조윤제 주미대사, 박효성 주뉴욕총영사 내외가 떠나는 문 대통령을 배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환송 인사와 한 명 씩 악수를 나눴고, 미측 관계자들과도 악수를 나눈 후 비행기에 올랐다. 숨 가빴던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참석 일정이 마무리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26일(현재시간) 뉴욕 유엔 본부에서 기조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로이터 뉴스핌]

한반도 평화체제 진전에 초점, 조만간 북미 정상회담 진전
    한미 정상회담서 종전선언·대북 제재 등 다방면 논의

문 대통령의 유엔총회 참석은 한반도 평화체제를 위한 진전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취임 후 다섯 번째 한미 정상회담을 열고 3차 남북 정상회담의 결과를 설명한 후 북미 비핵화 협상 재개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남북 정상회담의 합의 내용 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하는 메시지를 전달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긍정적으로 반응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조속한 시일 내 2차 북미 정상회담을 열겠다고 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이 내달 2차 북미 정상회담 조율을 위해 평양을 방문할 예정으로 있는 등 이번 방미의 목표 중 하나였던 북미 비핵화 협상 재개의 다리가 되는 역할은 성공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종전선언, 대북 제재 완화 등 다양한 분야의 논의도 이뤘다. 미국은 북한의 비핵화까지는 제재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을 보였지만, 종전선언에 대해서도 상당한 정도의 논의를 이뤘다. 문재인 대통령이 추진하는 연내 종전선언이 가능할 수도 있는 상황이다.

[뉴욕 로이터=뉴스핌] 제 73차 유엔 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4일(현지시간) 롯데 뉴욕팰리스 호텔에서 열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를 나누고 있다. 2018.9.25.

美 보수층 설득 총력, 보수 성향 폭스뉴스서 "완전한 비핵화는 CVID"
    "北 속일 경우 제재 강화하면 돼, 미국 손해보는 일 없다"

북한의 비핵화에 대해 의구심을 갖고 있는 미국 내 보수층 설득에도 총력을 기울였다. 문 대통령은 보수 성향의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김정은 위원장이 말하는 완전한 비핵화는 미국이 요구하는 CVID라는 것과 같은 개념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요구하는 미국의 상응조치에 대해서도 "북한이 취해야 하는 조치들은 핵실험장과 미사일 실험자을 폐기하는 불가역적 조치를 취하는 것"이라며 "그에 대해 미국과 한국이 취하는 조치는 군사훈련을 중단하는 것과 종전선언으로 언제든지 재개할 수 있다"고 설득했다.

문 대통령은 "설령 제재를 완화하는 한이 있더라도 북한이 속이고 약속을 어길 경우, 제재를 다시 강화하면 그만"이라며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 사이에 타임테이블의 어떤 약속을 한 후 이를 전개시켜 나가도 미국으로서는 손해 보는 일이 전혀 없다"라고 말했다.

[싱가포르 신화사=뉴스핌] 이동현 기자=전세계가 주목하는 북미정상회담이 열린 12일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호텔에서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업무오찬을 마친 뒤 산책을 즐기고 있다.

유엔총회 연설 통해 종전선언 강조 "전쟁 종식은 매우 절실"
    "완전한 비핵화, 항구적 평화에 지지·협력 부탁"

문 대통령은 유엔총회 연설에서도 전세계를 무대로 한반도 평화체제와 종전선언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는 65년 동안 정전 상황으로 전쟁 종식은 매우 절실하다"면서 "앞으로 비핵화를 위한 과감한 조치들이 관련국 사이에서 실행되고 종전선언으로 이어질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러한 극적인 변화는 평화를 바라는 세계인들의 지지와 응원 덕분"이라며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한 여정에 유엔 회원국들의 지속적인 지지와 협력을 부탁한다. 한국은 유엔이 채택한 결의들을 지키면서, 북한이 국제사회의 일원으로 함께할 수 있도록 성심을 다할 것"이라고 의지를 보였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