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글로벌

"美 연준 '완화적 문구 삭제' 두고 해석 분분"

기사등록 : 2018-09-28 11:1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문구 삭제'에 금리 인상 사이클 종료 가능성 대두
연준, 점도표로 2020년까지 5차례 추가 인상 전망

[서울=뉴스핌] 김세원 기자 =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26일(현지시각)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기준 금리 인상을 단행한 가운데 정책 성명서의 '통화정책 기조가 여전히 완화적'이라는 문구 삭제의 의미를 두고 시장이 혼란을 겪었다고 경제매체 배런스가 이날 보도했다. 

앞서 연준은 지난 25~26일 이틀간 진행된 FOMC 회의를 통해 기준 금리를 기존의 1.75~2.00%에서 2.00~2.25%로 25bp(1bp=0.01%포인트) 인상한다고 발표했다. 연준은 이어 점도표를 통해 연내 한 차례의 추가 인상을 포함해 2020년까지 총 다섯 차례에 걸친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내비쳤다. 하지만 배런스는 이번 FOMC의 결정과 연내 추가 기준 금리 인상 논의는 시장에 큰 충격을 주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연준의 기존 금리 인상은 이미 모두가 예견한 결과라는 지적이다.

글렌메드 트러스트의 제이슨 프라이드 수석 투자 담당자도 배런스에 "올해 연준의 금리 인상 속도는 시장의 예상을 소폭 넘어섰지만, 미국의 강한 경제 성장세와 고용 지표 호조, 인플레이션 상승이 기준 금리 인상 속도를 "정당화"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올해 추가 금리 인상이 있을 수 있지만, 연준의 통화 정책이 본격적으로 긴축으로 접어든 것이 아닌 만큼 미국 경제와 시장이 기준 금리 인상 속도를 감당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사진=로이터 뉴스핌]

9월 FOMC 회의 결과 중 가장 시장의 관심을 끈 것은 정책 성명서의 '완화적'이라는 문구 삭제다. 배런스 역시 시장에서 해당 표현 제거를 둘러싼 우려가 대두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연준은 그동안 단기 금리가 미국의 경제 활동을 부양하기에는 여전히 낮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이 같은 문구를 정책 성명에 포함시켜왔지만 이번 성명에서는 해당 표현을 삭제했다. 이를 두고 시장 참가자들 사이에서는 연준이 기준 금리가 중립 수준에 도달했다고 판단, 금리 인상 행보를 마무리하는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제기되기도 했다.

하지만 배런스는 이 같은 해석이 연준의 점도표에 의해 반박된다고 지적했다. 연준 위원들은 FOMC 회의 후 공개된 점도표를 통해 올해 말 기준 금리 전망치를 2.4%로 내다봤으며, 2019년과 2020년 말 기준 금리 전망치를 각각 3.1%, 3.4%로 전망했다. 또 중립금리의 추정치를 2.875%에서 3.0%로 상향 조정했다. 즉, 연준이 성명에서 '완화적'이라는 문구를 삭제하면서도 점도표에서는 2019년 말 기준 금리를 중립 금리를 넘어서는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신호를 보내 시장에 혼란을 일으켰다는 것이다.

UBS의 수석 전략가 세스 카펜터는 중립 금리 추정치의 상향 조정을 언급하며 "점도표는 연준이 기준 금리를 중립 금리 수준 이상으로 끌어올릴 계획을 갖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리는 문구 삭제를 금리 인상 사이클이 종료된다는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완화적이라는 문구가 빠져 있어도 점도표가 여전히 금리 인상을 암시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파월 의장 역시 FOMC 회의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해당 문구의 삭제가 연준의 정책 변화를 의미하지 않는다"며, 연준의 통화정책은 여전히 완화적이라고 확대 해석을 일축했다. 하지만 시장은 여전히 문구 삭제를 둘러싼 혼란과 다양한 의견으로 혼재된 상태다. 결국, 연준의 기준금리 인상 소식에 상승세를 이어가던 다우존스 지수는 이날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의 기자회견이 끝난 뒤 상승분을 반납했다. 다우존스 외에 나스닥 지수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 등 뉴욕 주식시장 3대 지수는 모두 하락세로 돌아섰다.

웰스파고의 이코노미스트 제이 브라이슨은 아직 2020년까지 시간이 충분히 남았다고 언급하며, "연준이 기존의 결정을 뒤집고 2020년 말까지 기준금리를 25bp씩 인하하는 결정을 내리게 될 정도로" 미국 경제가 둔화세를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비록 연준의 긴축 행보는 아직 끝나지 않았지만, 문구 삭제가 "시작의 끝"을 나타낼 수도 있다는 것이다.

이어 배런스는 미국의 경제가 2020년 말 전에 둔화세를 나타내 연준이 기준금리 인하를 단행한다 해도 투자자들이 여전히 불안해 할 수 있다고 꼬집으며, 골디락스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어렵다고 덧붙였다.

 

saewkim9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