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정치권, 폼페이오 방북 '온도차'...與 ‘평화 중재 역할’ vs 野 '비핵화 매듭부터'

기사등록 : 2018-10-07 15:0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민주당 "국회와 정치권도 평화 중재자·촉진자 역할 할 때"
한국당 "폼페이오, 북한 비핵화 확실한 이정표 만들어야"
바른미래당 "北 비핵화 의지 '증명할 수 있는 실질조치' 나와야"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7일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네번째 방북을 두고, 여야가 폼페이오 장관의 역할에 대해 각각 다른 기대감을 나타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한반도 평화의 중재자가 돼달라고 당부했지만, 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북한 비핵화에 대한 구체적이고 확실한 약속을 받아와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이 지난 3월 31일부터 4월 1일까지 북한을 방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났다. [사진= 로이터 뉴스핌]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종전과 평화체제 구축은 남북 뿐 아니라 한반도를 둘러싼 열강들에 심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볼 때 작금의 변화는 매우 고무적”이라며 “폼페이오 방북으로 로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중요한 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해식 대변인은 이어 “정치권은 우선 판문점 선언 비준 동의를 실천함으로써 한반도 문제를 우리 스스로 풀어나간다는 주도적인 자세를 대내외에 보여줘야 한다. 나아가 11월로 예정된 남북 국회회담에 여야를 초월해 하나로 마음을 모아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에 이어 국회와 정치권도 ‘평화의 중재자’, ‘촉진자’ 역할을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에 반해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역시 이날 논평에서 “북한 비핵화없는 평화는 일시적으로 끝나고 더 큰 비극으로 다가올 것”이라며 “최종적이고 완전한 북한 비핵화에 실질적 진전을 거두는 평양 방문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윤영석 대변인은 이어 “문재인 정부는 실패한 햇볕정책의 전철을 밟고 있다”며 “강경화 외교장관은 '고철'인 영변핵시설과 종전선언을 맞바꾸자는 망발을 했다. 민주당은 100조원 이상의 국민부담이 따르는 판문점 선언 국회비준을 야당을 압박하며 밀어붙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윤 대변인은 그러면서 “폼페이오 방북에서 북한 비핵화의 확실한 이정표를 만들어야 한다”며 “북한의 20~60개의 핵무기와 핵물질, 핵시설의 전면적인 신고와 사찰 및 검증, 완전한 폐기에 대한 실질적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전일 논평에서 “3차 평양행 이후 빈손 방북 논란을 끝내고 제2차 미북정상회담 개최 문제와 비핵화에서 진전을 이뤄내길 바란다”며 “폼페이오 장관이 빈손으로 돌아온다면 북핵 협상은 다시 교착상태에 빠질 우려가 있다”고 강조했다.

김정화 대변인은 이어 “북한의 진정성 확인 없는 일방적인 종전선언과 제재 완화는 자칫 비핵화를 수렁에 빠뜨릴 수 있다”며 “우여곡절 끝에 재개되는 협상인 만큼 이번에는 반드시 북의 비핵화 의지를 '증명할 수 있는 실질 조치'가 나와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kimsh@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