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포스코 겨누는 여야 의원들

기사등록 : 2018-10-08 14:5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국회서 8일 토론회 "자원외교 동원되며 부실 심화" 지적
추혜선 정의당 의원에 안민석 민주당, 유성엽 평화당 의원 가세

[서울=뉴스핌] 김선엽 기자 = 여야 의원들이 지난 10년 간 포스코가 MB(이명박 전 대통령) 자원외교 등에 동원되며 부실화가 심화됐다며 포스코에 대해 면밀한 조사와 법적 책임 규명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나섰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이번 국감에서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증인으로 출석할 예정이다.

'포스코, 지난 정부 10년 부실화 및 비리 진상규명. 왜 포스코 적폐청산 TF(태스크포스팀)가 필요한가?' 토론회가 8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열렸다.

이 토론회는 정의당 추혜선 의원,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 민주평화당 유성엽 의원 등 여야 의원들과 참여연대, 한국석유공사노조, 민생경제연구소, 전국금속노동조합포스코지회, 포스코바로세우기시민연대, 국민재산되찾기운동본부 등 다수의 시민단체들이 공동 주최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정민우 포스코 바로세우기 시민연대 대표가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최정우 포스코 회장 후보 검찰 고발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8.07.09 kilroy023@newspim.com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부회장인 김남근 변호사의 사회로 변호사, 회계사, 학자 등 각분야 전문가와 기자, 시민단체 활동가, 포스코 새노조가 발제와 토론에 나섰다. 포스코와 포스코건설에서 20년 이상 근무한 내부 제보자들은 포스코 부실과 비리와 관련된 사례들을 설명했다.

발제자로 나선 최영철 변호사는 포스코그룹 자산이 2007년 30조원대에서 2014년 85조원, 부채는 2007년 11조원대에서 2014년 40조원으로 급증하고, 영업이익이 2007년 7조원에서 2015년 2조4천억원으로 급감했다며 즉 빚을 내서 사업을 확장했으나 이익은 반토막 이하로 추락했다고 설명했다.

‘국민기업 포스코의 몰락’ 발제에 나선 참여연대 김경율 집행위원장은 포스코의 종속기업은 2007년 62개에서 2017년 179개로, 관계기업 및 공동기업은 2007년 22개에서 111개로 급증했고 이러한 투자 부실이 결국 2012년~2017년에 반영된 결과 유형자산손상차손 1조6천억원, 유형자산처분손실 5,762억원, 기타대손상각비 4,056억원 등 재무적으로 특이한 손실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김경율 위원장은 이러한 수상한 투자와 회계, 공시에 대해 포스코가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하며, 문제가 있는 사안은 법적인 책임을 반드시 져야한다고 강조했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MB '사자방' 의혹 중 특히 MB 자원외교 의혹이 가장 심각한 사안임을 지적했다. 광물자원공사, 한국석유공사, 한국가스공사 등 3공사가 MB 자원외교 투자로 44조원을 투입해 22조원 이상의 손실을 초래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MB 자원외교 시기에 포스코가 부채 29조원과 이익금 20조원까지 모두 투입해 전개한 해외투자와 기업인수합병 등의 결과가 상당히 부실한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이에 대해 철저하게 법적인 책임을 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성엽 민주평화당 의원은 진정한 용기는 자신의 과거를 들여다보고 인정하는 자세라며, 포스코가 당장은 아프겠지만 과거 10년의 부실투자와 비리 등에 대해 진실을 밝히고 이에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야 할 것임을 주장했다. 또한 포스코가 국가의 지원으로 성장한 만큼 국민기업다운 정신을 갖추고 더 탄탄하게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총평에 나선 박창일 신부(국민재산되찾기운동본부 대표)는 포스코 경영진과 MB, 최순실 등과의 정경유착과 비리 의혹을 낱낱이 밝혀내기 위해 조속히 ‘포스코 적폐청산 T/F’를 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sunup@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