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GAM

[뉴욕증시] 금리 눈치보며 박스권 혼조

기사등록 : 2018-10-10 05:08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뉴욕=뉴스핌] 황숙혜 특파원 = 미국 국채 수익률이 약보합을 보인 가운데 뉴욕증시의 주요 지수가 좁은 박스권에서 혼조 양상을 보였다.

금리 추가 상승 가능성에 대한 투자자들의 경계감이 진정되지 않은 모습이다. 일부 투자은행(IB)은 성장주 하락과 가치주의 상대적인 강세를 예상, 주식시장의 판도변화가 벌어질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뉴욕증권거래소 <출처=블룸버그>

9일(현지시각) 다우존스 지수가 56.21포인트(0.21%) 떨어진 2만6430.57에 마감했고, S&P500 지수는 4.09포인트(0.14%) 하락한 2880.34를 나타냈다. 나스닥 지수는 전날보다 2.07포인트(0.03%) 소폭 오른 7738.02에 거래를 마쳤다.

장 초반 10년물 국채 수익률이 약 7년 6개월만에 3.25%를 뚫고 오른 뒤 완만하게 후퇴했다. 수익률이 3.21% 선에서 안정적인 움직임을 보였지만 투자자들은 불안감을 내려놓지 못했다.

이날 모간 스탠리는 보고서를 내고 금리 상승으로 인해 뉴욕증시가 중대 기로를 맞았다고 주장했다. 전반적인 증시 상승에 제동이 걸리는 한편 섹터 간 순환이 활발하게 전개될 것이라는 얘기다.

무엇보다 이른바 FANG(페이스북,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 모기업 알파벳)을 필두로 한 성장주의 상승 열기가 꺾이는 한편 가치주가 모멘텀을 얻을 것이라고 모간 스탠리는 내다봤다.

이와 함께 내달 중간선거 이후 국채 수익률이 또 한 차례 상승 분수령을 맞을 것이라는 전망도 제시됐다.

민주당이 하원을 장악할 경우 대규모 인프라 투자가 강행될 여지가 높고, 공화당이 승기를 잡으면 추가 세제개혁 및 지난해 말 승인한 세금인하 방안이 영구화될 가능성이 높아 중간선거 결과와 무관하게 국채시장에 ‘팔자’가 봇물을 이룰 것이라는 얘기다.

이와 별도로 모기지 뉴스 데일리에 따르면 30년 만기 모기지(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가 5.0% 선을 뚫고 올랐다. 금리가 5% 선을 넘은 것은 8년만에 처음이다.

국채 수익률 급등에 따른 파장이 곳곳에서 포착, 주식을 포함한 자산시장 전반에 한파를 일으키고 있다는 지적이다.

상승 모멘텀이 부재한 가운데 국제통화기금(IMF)이 무역전쟁 및 고유가를 근거로 전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다는 소식도 주가에 걸림돌로 작용했다.

IMF는 올해와 내년 성장률 전망치를 0.2%포인트 낮춘 3.7%로 제시한 한편 무역전쟁으로 인해 미국보다 중국이 커다란 타격을 입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레이몬드 제임스의 제프리 수트 최고투자전략가는 마켓워치와 인터뷰에서 “증시의 지지선으로 자리잡고 있던 S&P500 지수의 50일 이동평균선이 무너진 것은 추가 하락 가능성을 예고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종목별로는 아메리칸 에어라인이 3분기 실적 전망치를 상향 조정했지만 6% 이상 급락했고, 페이스북은 태블릿형 스마트 스피커 포탈을 공개한 가운데 1% 이내로 상승했다.

이 밖에 파파존스는 트라이언 펀드 매니지먼트가 인수를 저울질하고 있다는 월스트리트저널(WSJ)의 보도를 호재로 8% 선에서 랠리했다.

 

higrac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