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국감] 강경화 “종전선언 위해 미·중·일·러 외교 강화"

기사등록 : 2018-10-10 11:3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강경화 외교부 장관, 10일 국정감사 통해 언급
“미중일러 한반도 주변 4국과 협력‧소통 강화 중”
“외교부, 대미‧대북 견인 노력 앞으로도 적극 추진”

[서울=뉴스핌] 하수영 수습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0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으로부터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수차례 직접 확인했고 향후 비핵화 협상 과정에서 탄탄한 토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정부가 북한을 비롯해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한반도 주변 4국과 전략적으로 협력하며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 평화를 위한 토대를 만들었다고 평가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18.10.10 kilroy023@newspim.com

강경화 장관은 이날 외교부에서 열린 국정감사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강 장관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한반도 정세의 국면 전환을 위해 우리 정부가 주도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올해 세 차례의 남북정상회담과 6월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남북, 그리고 북미 정상은 완전한 비핵화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 의지를 확인했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특히 김 위원장으로부터 ‘완전한 비핵화’ 의지를 직접 확인하고 비핵화 협상의 토대를 마련한 건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강 장관은 유관국 전문가 참관 하 북한의 동창리 미사일 시험장의 폐기와 미국의 상응조치에 따른 영변 핵시설의 영구적 폐기를 언급하며 ‘김 위원장이 구체적 비핵화 조치’에 합의했다고도 주장했다.

강 장관은 “8월말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4차 방북이 취소되고 한동안 지속돼 온 북미간 교착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돌파구가 마련됐다”며 “우리 정부는 한미 간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북미간 접점 마련을 위한 가교 역할을 적극 수행함으로써 2차 북미정상회담과 북미간 비핵화 협상이 순조롭게 이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대미‧대북 견인 노력을 경주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장관은 아울러 국제사회가 비핵화 및 한반도 상황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지지할 수 있도록 정부가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에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2018.10.10 kilroy023@newspim.com

강 장관은 “비핵화와 함께 종전선언 등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조치가 가급적 조기에 이뤄지도록 북한 및 관련국들과 논의를 지속할 것”이라며 “동시에 이에 대한 국제사회의 이해 제고와 지지 확보를 위해 계속 노력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선 한국이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등 주변 4국과 협력을 중시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 정부는 주변 4국과 정상 및 외교장관 등 각급 소통을 강화해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강 장관은 “정부는 한미 간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며 “동시에 중국과 일본이 한반도 문제에 건설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견인했고 러시아와도 한반도, 나아가 유라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경제협력을 강화했다”고 강조했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