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통일부 “개성공단 재가동 아냐…남북연락사무소 운영 위한 것”

기사등록 : 2018-10-10 14:0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개성공단 용수 공급 시스템 가동 보도에 "원래 쓰던 저수지 물"
유엔 재재 위반 부인 “北에 경제적 이익 주는 것 아냐”
조명균 장관 방미설에도 “아직 정해진 것 없다”

[서울=뉴스핌] 하수영 수습기자 = 개성공단 정수장이 가동되는 등 개성공단 재가동이 본격화되고 있다는 보도와 관련해, 통일부가 “재가동이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10일 오전 정례 브리핑을 통해 이 같이 언급하고 “(정수장 가동은) 개성공단 재가동과는 무관하다”고 강조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 [사진=뉴스핌 DB]

10일 오전 한국일보는 “정부가 개성공단 폐쇄 이후 중단됐던 개성공단 용수 공급 시스템을 다시 가동하는 등 개성공단 재개 준비를 본격화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이는 최근 남북 간, 북미 간 평화 분위기 조성에 발맞춘 조치”라는 주장도 덧붙였다.

이에 통일부는 “개성공단 재개가 아닌 9월 14일 개소한 남북공동연락사무소 운영을 위한 조치”라는 입장을 표명했다. 백태현 대변인은 “9월 14일 사무소 개소에 맞춰 정‧배수장 시설의 일부 개‧보수가 진행됐고 그에 따라 물도 공급이 된 걸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백 대변인은 이어 “개성시에 물 공급이 ‘재개’됐다”는 해당 매체 보도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백 대변인은 “개성공단 개발 당시 용수 공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북측 지역에 댐을 건설하는 방안과 임진강 물을 끌어오는 방안 등 여러 방안을 검토한 끝에 남북 합의 하에 북측이 개발 중이었던 월고 저수지를 확대 건설했다”며 “그 동안 월고저수지가 개성 시민들의 취수원으로 이용돼 왔었고 현재도 활용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백 대변인은 그러면서 “개성시 주민들이 생활용수를 개성공단 내의 정‧배수장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에서 물 공급을 중단하게 될 가능성도 있었지만 인도적인 차원을 고려했다(중단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통일부는 이 사안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결의한 제재에도 위반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백 대변인은 “연락사무소에 대한 물자, 장비, 전력공급 및 관련 시설물들의 활용은 연락사무소의 원활한 운영과 인원들의 편의를 보장하기 위한 것”이라며 “북한에 경제적 이익을 주는 것이 아니므로 제재 목적을 훼손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한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의 11월 미국 방문설에 대해서도 통일부는 ‘정해진 것이 없다’고 밝혔다. 백 대변인은 취재진의 관련 질문에 “아직 확정된 것이 없고 검토 중인 사안”이라고 짧게 답했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