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국감] 한화큐셀은 왜 美에 태양광 공장을 짓나

기사등록 : 2018-10-10 16:05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0일 국감서 '해외 공장 짓는 기업'으로 언급
한화큐셀 "미국이 가장 큰 시장...현지시장 공략 위해 내린 결정"

[서울=뉴스핌] 유수진 기자 = 한화큐셀코리아가 미국 조지아주에 짓고 있는 미국 최대 태양광 모듈 공장이 주목받고 있다. 10일 국회에서 진행되고 있는 국정감사에서 '국내가 아닌 해외에 공장을 짓는 기업'의 예시로 언급되면서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왼쪽)과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월1일 충북 진천 한화큐셀 공장에서 악수하는 모습 [사진=한화그룹]

이날 김규환 자유한국당 의원은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산자부 국정감사에서 우리나라 기업들이 해외에 공장을 짓고 투자하고 있는 것과 관련, "기업들이 일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성윤모 산자부 장관을 향해 "문재인 대통령이 칭찬했던 한화큐셀도 미국에 공장을 짓겠다고 한다. 우리 기업이 다 나간다"면서 "기업이 정부를 믿고 의지할 수 있겠는가. 우리나라 기업들 좀 살려라"고 강하게 질타했다.

실제로 한화큐셀코리아는 현재 미국 조지아주 휘트필드카운티에 미국 최대 규모(1.6GW)의 태양광 모듈 공장을 짓고 있다. 지난 6월 착공에 돌입했으며, 내년 1분기 중 완공해 상업생산에 돌입하는 것이 목표다.

하지만 한화큐셀이 미국 내 공장 건설을 결정한 가장 큰 이유는 '국내에서 기업하기 어려워서'라기 보단 미국이 세계 'TOP 3'에 드는 큰 시장이기 때문이라는 게 업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현지에 공장을 지어 적극적으로 시장 공략에 나서기 위함이라는 것.

한화큐셀 관계자는 "미국은 중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크고, 실질적으로 우리(한화큐셀)에게 가장 큰 시장"이라면서 "가장 큰 시장에 생산 공장을 짓는 건 제조업에서 굉장히 일반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주력 시장이 환율이나 무역 규제, 무역 분쟁 등의 영향을 받으면 불안정해진다"며 "이로부터 벗어나 안정적이고 자유롭게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 미국에 공장을 짓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한화큐셀은 지난 2월 미국 도널드 트럼프 정부가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를 발효, 미국 내 수입되는 태양광 셀과 모듈에 최대 30%의 관세를 부과하기로 함에 따라 대미 수출 환경이 크게 악화된 바 있다. 이에 현지생산을 결정, 향후 미국 공장에서 생산한 제품은 모두 미국 내수용으로 소비할 예정이다.

물론, 한화큐셀이 미국에 공장을 짓기로 결정할 당시 미국 측의 적극적인 지원도 있었다. 조지아주와 휘트필드카운티는 △부지 무상제공 △재산세 감면 △법인세 혜택 등 총 330억원(3000만 달러) 가량의 혜택을 제공했다. 이러한 혜택 때문에 미국에 공장을 지었다고 볼 순 없지만 기업 입장에선 '반가운' 제안일 수 있다.

한화큐셀은 향후 현지공장을 기반으로 미국에서 시장 선도적 지위를 유지하고, 주택용‧상업용‧대형발전소용 등 각 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사업실적을 낼 계획이다.

세계 태양광 시장 규모. [자료=한화큐셀]

앞서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월 한화큐셀코리아 충북 진천공장에 깜짝 방문해 "지난번에 '기업들이 좋은 일자리를 많이 만들면 업어드리겠다'고 한 적이 있는데, 오늘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 방문했다"고 말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의 이날 방문은 취임 후 대기업 생산시설을 찾은 첫 사례로 꼽히며 크게 화제가 됐다.

 

ussu@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