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오늘의 정치뉴스] 10월 11일(목) 조간 리뷰

기사등록 : 2018-10-11 07:54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제주 국제관함식 '해상사열'..함정 41척, 위용 뽐낸다
오늘 통일부 국정감사…정상회담 이행 비용·5.24 등 쟁점

[서울=뉴스핌] 이준혁 정치부장 = 오늘의 하이라이트는 '제주 국제관함식' 해상사열입니다.
해상사열이 제주 민군복합관광미항에서 역대 최대규모로 열리는데요. 오늘 해상사열에는 미 해군의 항공모함인 로널드 레이건호를 비롯해 12개국 함정 17척과 우리 해군 함정 24척이 참여합니다. 사상 최대 규모인 것이지요.

해상사열은 좌승함인 '일출봉함'과 함께 국민참여단이 탑승하는 '독도함', '천자봉함'이 지나가면 국내외 함정이 반대 방향으로 지나가면서 경례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당초 일본 해상자위대 구축함 1척도 해상사열에 참여할 계획이었지만 욱일기 게양 논란 끝에 막판 참여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중국도 자국 내 사정을 이유로 당초 파견하기로 했던 구축함의 불참을 뒤늦게 통보해왔구요. 국내에서 개최되는 국제관함식은 1998년 진해와 2008년 부산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입니다.

▶관련기사 바로가기 오늘 제주 국제관함식 '해상사열'..함정 41척, 위용 뽐낸다.

[서울=뉴스핌] 김학선 기자 = 10일 국회에서 열린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의 문화체육관광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선동열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야구 대표팀 감독이 코를 만지고 있다. 2018.10.10 yooksa@newspim.com

<주요 헤드라인 뉴스>

▶뉴스 바로가기 오늘 제주 국제관함식 '해상사열'..함정 41척, 위용 뽐낸다/ 뉴스핌
'2018 대한민국 해군 국제관함식'의 하이라이트를 장식할 해상 사열이 11일 제주항 앞바다에서 열린다. '제주의 바다, 세계 평화를 품다!'라는 구호로 지난 10일 막을 연 이번 관함식에는 전 세계 46개국이 참가, 역대 최대 규모를 기록했다.

오늘 통일부 국정감사…정상회담 이행 비용·5.24 등 쟁점/ 뉴스1
11일 오전 10시부터 국회 외통위 회의실에서 진행되는 통일부와 산하기관 국정감사에서는 남북 정상회담의 합의문인 '4.27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비용 추계안 액수 논란, 남북 협력 사업 진행에 있어서의 대북 제재 위반 논란 등이 주요 쟁점으로 거론될 것으로 예상된다.

교황 "문재인 대통령과 많은 얘기 나누고 싶다"… 교황청, 방북엔 신중/ 동아일보
그레그 버크 교황청 대변인은 9일(현지 시간) "문 대통령이 북한 지도자 김정은의 메시지를 가지고 교황을 예방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다만 교황청은 방북 여부에 대해선 신중한 모양새다.

▶뉴스 바로가기 [국감] 남북군사 합의에 폼페이오가 불만? 강경화 "맞다" 인정/ 뉴스핌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0일 외교부 국정감사에서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이 "사전에 군사문제와 관련해 한미간 긴밀한 협의가 없었다는 것에 대해 폼페이오 장관이 강력하게 불만을 표시한 것이 맞느냐"고 묻자 "예, 맞습니다"라고 답했다.

[2018 국정감사] 정경두 "전작권 환수 후 한국 주도로 연합사 편성"/ 서울신문
국방부가 오는 31일 미국 워싱턴에서 개최될 예정인 제50차 한미안보협의회의(SCM)에서 전시 작전권 조기 전환 추진의 일환으로 한국군 주도의 미래 연합군사령부 편성 초안에 합의할 예정이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10일 국방부 국정감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단독] 육군, 내년부터 사제 장비 허용한다/ 한국일보
내년부터 특수전사령부(특전사) 요원 등 육군 장병들이 군 보급 장비 대신 개인적으로 구매한 이른바 '사제 장비'를 사용하는 것이 허용된다. 그러나 군 복무에 필요한 장비를 국가가 지급하지 않고, 개인 비용으로 부담하는 것에 대한 비판도 만만치 않아 논란이 커질 전망이다.

▶뉴스 바로가기 [오늘의 국감스타] "예, 맞습니다" 강경화 장관 자백 받아낸 정진석 의원 /뉴스핌
"폼페이오 장관이 통화에서 남북군사합의에 대해 강 장관에게 강한 불만을 표시했습니까"
밋밋하게 끝나는가 싶던 국정감사 첫 날 말미에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이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상대로 적시타를 날렸다. 정 의원의 예기치 못한 질문에 강 장관은 "예, 맞습니다"라고 순순히 답했고 한미 공조에 어떤 균열도 없다고 일관되게 강조해 오던 우리 정부의 주장도 빛이 바랬다.

한국당 조강특위, 진통 끝 출범…'칼' 제대로 휘두를까 /뉴스1
자유한국당의 인적쇄신을 주도할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11일 공식 출범, 전국 253개 당협에 대한 심사 및 당협위원장 교체작업에 본격 착수하는 가운데, 조강특위가 당안팎의 논란을 딛고 순항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전 변호사는 우여곡절 끝에 10일 남겨진 위원 1명을 인선해 '마지막 퍼즐'을 맞춘 것으로 전해졌다. 외부위원 면면 및 구성도 전 변호사가 당초 밝힌 '남자 2명, 여자 2명 동수' 등의 방침과 다소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철규 "한전+5개자회사 순이익, 전망보다 2조3천억 감소" /뉴스1
한국전력공사와 5개 발전자회사의 당기순이익 전망이 1년 사이에 2조3373억원 감소한 것으로 11일 나타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철규 자유한국당 의원이 한전에서 제출받은 '2018~2022년 중장기 재무계획'에 따르면 지난해 예측한 한전 및 발전자회사의 2018년도 당기순이익은 총 2조1138억원이었으나 올해 작성한 재무계획에선 2235억원 순손실로 예측했다.

jh34@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