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유엔 “北, 인도적 기술·식량지원 받을 권리 있어”

기사등록 : 2018-10-11 11:0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식량농업기구 “유엔 제재 존중하는 선에서 기술‧식량 지원할 것”

[서울=뉴스핌] 하수영 수습기자 = 북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영양 지원사업을 진행 중인 유엔 산하 식량농업기구(FAO)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정한 대북 제재를 존중해야 하지만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지속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자유아시아방송(RFA)는 10일(현지시간) “워싱턴에서 개최된 ‘식량 문제 토론회’에 참석한 FAO 관계자가 이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RFA에 따르면, 미국 워싱턴 세계식량정책연구소(IFPRI)는 이날 ‘2018 세계 식량안보와 영양 상태(2018 The State of Food Security and Nutrition in the World)’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빔랜드라 샤란 FAO 북미 지국 소장은 ‘유엔 제재를 존중하는 선에서 기술이나 식량 지원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빔랜드라 소장은 “북한도 FAO의 회원국이고 기술‧식량 지원을 받을 권리가 있다”며 “유엔 제재로 인해 지원품 수송 및 모금 활동이 쉽지는 않지만 북한의 취약계층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방면으로 노력 중”이라고 강조했다.

영양실조에 시달리는 북한 어린이들 [사진=로이터 뉴스핌]


RFA는 또 이 토론회에 참석한 다른 구호단체 관계자가 ‘북한 체제의 특수성으로 인해 국제기구가 대북 지원을 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는 이야기를 했다고 보도했다.

이 관계자는 “최근 국제기구가 굶주리는 주민들에게 직접 식량을 주는 게 아니라 식량 구입이 가능한 식권을 배부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며 “이는 경제 활성화와 농업 장려라는 두 가지 목표를 동시에 달성하기 위한 것인데 이런 방식을 북한엔 적용하기 어렵다”고 토로했다.

이어 이 관계자는 “북한은 시장경제를 인정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북한에 식량 지원을 할 때는 다른 국가와 다르게 기존 식량 지원 방식(식량 직접 지원)을 채택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FAO가 공개한 ‘2018 세계 식량안보와 영양 상태’ 보고서에 따르면 절반 가까이 되는 북한 주민이 먹을 것이 없어 영양 부족 상태다. FAO는 보고서를 통해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약 1100만 명의 북한 인구가 영양이 부족했던 것으로 드러났다”며 “이는 북한 전체 인구의 43.4%에 달하는 수치”라고 밝혔다.

FAO는 이러한 식량 부족 사태가 극단적 기후 변화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FAO는 “북한은 2011년부터 2016년까지 매년 가뭄, 폭염, 홍수, 태풍 등으로 인해 수확량이 크게 줄어드는 문제에 직면했다”며 “이 때문에 북한 주민들이 식량 부족 상태에 빠지게 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suyoung0710@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