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대한제국 황제 전통·서양식 복식 한 자리에…모레 특별전 개최

기사등록 : 2018-10-11 17:33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13일부터 12월2일까지 석조전에서 전시회
고종 홍룡포·대한제국 황제 새 복식·태황제 예복 등 소개

[서울=뉴스핌] 이현경 기자 = 대한제국 황제의 전통 복식과 서양식 복식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전시가 마련됐다. 문화재청 덕수궁관리소(소장 오성환)가 오는 13일부터 12월2일까지 석조전에 대한제국역사관 1층 전시실에서 개최하는 '대한제국 황제 복식' 특별전이다.

이번에 재현한 고종의 황제 예복(맨 왼쪽) 고종의 황제 상복(가운데) 태황제 예복(맨 오른쪽) 3종 [사진=문화재청]

이번 전시는 '대한제국 황실의 의·식·주'에 관한 주제를 연차적으로 기획해 선보이는 특별전의 첫 시작으로 올해는 '의(衣)'에 해당하는 대한제국의황제 복식을 다룬다.

전시는 고종의 생애 흐름을 따라 조선의 왕이 입었던 홍룡포, 대한제국 성립 이후 만들어진 대한제국 화제의 새 복식, 고종 퇴위 이후 만들어진 태황제 예복 등 고종의 복식 8종과 근현대 복식 유물 8종 등 총 16종을 소개한다.

특히 고종의 서양식 화제복과 태황제 복식은 이번 전시에서 새롭게 재현해 처음 선보여 기대를 모은다. 고종의 복식은 전해지는 유물이 거의 없어 그동안 사진과 초상화 등을 통해서만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대한제국 황제 복식 성립 전후의 문무 관복의 변화상도 관련 유물과 사진 자료를 통해 소개한다. 특히 그동안 실물이 확인되지 않았던 1906년 개정된 문관대례복 유물(한국맞춤양복협회 소장)도 이번 전시를 통해 처음 공개된다.

대한제국 황제 복식(전통 복식) [사진=문화재청]

덕수궁관리소 관계자는 "이번 특별전이 마무리되면 재현 복식 중 일부를 석조전 내부에 상설 전시물로 활용해 더 많은 관람객이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개막식은 오는 12일 오후 4시 덕수궁 석조전 대한제국역사관 중앙홀에서 열리며 일반 관람은 오는 13일부터 시작된다. 월요일 휴관일을 제외하고 매일 9시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할 수 있다 마지막 입장은 오후 5시30분이다. 특별전이 열리는 전시실은 예약 없이 입장이 가능하며 해설사와 함께하는 기존 석조전 관람은 종전과 같이 예약제로 운영된다. 

89hklee@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