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산업

[일문일답] 통계청 "9월 취업자 마이너스 전망은 기저효과 때문"

기사등록 : 2018-10-12 10:26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양적측면 좋지 않지만 질적인 측면 개선되고 있어"
"인구구조 고령화로 60세 이상 취업자 수 지속 증가"

[세종 = 뉴스핌] 임은석 기자 = 9월 취업자 수가 전년동월대비 4만5000명 증가하며 증가세를 간신히 유지했다. 실업률은 3.6%로 소폭 상승했으나 구직단념자를 포함한 체감실업률은 11.4%로 고용악화가 지속되고 있다.

다음은 9월 고용동향에 대한 빈현준 통계청 고용통계과장과의 일문일답이다.

-당초 취업자 수 증가가 마이너스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는데 결과가 반대로 나왔다. 어떻게 평가하나.
▲ 9월 취업자수 증가폭은 4만5000명이다. 15~64세 고용률로보면 0.1% 하락했다. 마이너스 예상한 것은 작년 9월 취업자가 31만4000명 크게 증가한데 따른 기저효과가 있을 것으로 봤기 때문으로 판단한다. 하지만 고용지표가 기저효과에 따라 움직이는 것은 아니고, 조사대상 주간이 추석 2주 전이라 소비재 중심의 제조업에서 취업자 증가가 있었기 때문에 마이너스를 면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자료=통계청]

-고용부쪽에서 일자리 동향과 관련해 양적측면 엄중하다고 얘기하면서도 일자리의 질이 개선되고 있다고 했는데 어떤 근거에서 나온 말로 보이는지.
▲ 고용이 양적 측면에서는 분명히 좋지 않다. 하지만 고용지표에서 종사상 지위별로 볼 때 임시일용직은 빠지고 있는 반면 상용근로자는 지난 2월 20만명대에서 30만명대로 회복하는 등 질적인 측면에서는 개선된 것으로 보인다. 또 자영업 안에서도 고용원 없는 영세 자영업자보다는 고용원있는 자영업자가 증가하는 국면이 지속되는 것도 확인할 수 있다.

-60세 이상과 여성 취업자수가 늘어났는데 이유는.
▲ 인구구조 자체가 고령화되다 보니 60세 이상 인구가 다른 연령층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취업자수도 증가하게 된 것으로 보인다. 정부 예산이 투입되는 보건업 등 공공분야 업종에서 60세 이상 취업자리고 많이 생긴 것도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또, 60세 이상 어르신들이 과거에 비해 체력적으로 좋아지고 노동시장 참여 욕구가 커진 것도 영향을 미친 듯하다. 여성도 비슷한 맥락에서 분석할 수 있다. 노동구조 자체가 풀타임 일자리 위주에서 시간제 일자리가 많이 생기면서 노동시장 진출이 쉬워지고 여성의 노동시장 참여에 대한 의지가 커진 것도 원인이다.

-농림어업 분야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원인이 따로 있나.
▲ 농립어업 분야는 감소세가 상당히 오랜기간 지속됐다. 어느 산업분야건 감소가 영원할 수 있는것은 아닌 것 같고 바닥을 치면 반등하게 돼 있다. 또한 고령화에 따라 은퇴에 대한 걱정이 없어도 체력이 받쳐준다면 지속 종사가 가능한 농림어업으로 고령층이 향하는 것이 원인으로 보인다.

-청년층은 소폭이지만 고용상황이 개선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고용보조지표쪽 청년확장실업률 역시 확대됐는데 이것이 어떤 의미인지.
▲ 전체 고용상황이 좋지 않은 상황은 계속되고 있지만 청년층은 비교적 좋게 나타났다. 특히, 20대 후반에서 좀 좋은 것 같다. 사회에 본격적으로 진출하는 주 취업연령으로 정보통신업과 공공행정 등 산업안에서도 양질의 일자리로 보여지는 산업에서 취업자가 증가하고 있다. 청년층 실업률도 마찬가지로 실업자가 감소하면서 크게 하락했다. 그이 비해 확장실업률은 크게 상승했는데 이것은 작년 조사 대상 주간에 7급 공무원시험일이 포함된 것이 영향을 미친 것 같다. 시험일이 빠지다보니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구직단념자 또는 취업준비생으로 가면서 확장실업률을 상승시킨 요인이 됐다.

fedor0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