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경제

"北 지원해 달라"...발리서 남북경협 외교 펼친 김동연

기사등록 : 2018-10-14 11:5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WB·IMF 총재 만나 북한개발 지원 등 요청

[세종=뉴스핌] 김홍군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세계 금융 수장들을 만나 한반도의 긴장완화를 강조하고, 앞으로 있을 남북경협에 대한 국제사회의 협조를 요청했다.

김 부총리는 13일 오후 5시20분(현지시각) 인도네시아 발리의 웨스틴 호텔에서 김용 세계은행(WB) 총재를 만나 북한 지원 등을 논의했다. 김 부총리는 G20 재무장관 회의 및 국제통화기금(IMF)·WB 연차총회에 참석차 발리를 방문중이다.

김 부총리는 국제사회의 동의를 전제로, WB가 북한의 개발을 적극 지원해 달라고 요청했다.

김 부총리는 "현재 남북 및 북미 관계에 진전이 있다"며 "북한 제재 등 상황의 진전을 보면서 국제사회의 동의를 전제로 적절한 시기가 되면 WB가 북한 개발 지원에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와 김용 총재는 오래 전부터 인연을 맺어온 각별한 사이로, 남북경협 등을 주제로 심도있는 대화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IMF/WB 연차총회 참석차 인도네시아 발리를 방문 중인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월 13일(현지시간) 웨스틴호텔에서 김용 세계은행(WB)총재와 면담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기획재정부]

김 부총리는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를 만나 자리에서도 북한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날 오후 리가르드 총재를 만난 김 부총리는 "북한의 개혁·개방과 국제사회로의 진입에 있어 IMF가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남북 및 북미 관계가 개선으로 경제제재가 풀리더라도 북한이 국제사회의 경제 지원을 받으려면 IMF 가입이 필요하다.

국제 신용평가기관인 피치와 S&P를 만난 자리에서는 남북경협이 한국경제에 긍정적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납북 정상회담과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비핵화를 위한 절차가 진행 중”이라며 남북간 경제협력은 향후 한국경제 잠재성장력을 높일 수 있는 기회”라고 말했다.

피치와 S&P도 남북 관계개선에 관심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kiluk@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