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정치

文 대통령 "美, 종전선언 우선 발표하면 평화체제 구축 시발점"

기사등록 : 2018-10-15 02:00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프랑스 일간지 르 피가로와 인터뷰 "北 비핵화 이행, 美 상응조치 필요"
서구 보수 설득, 北 인권 질문에 "교류 협력 강화가 인권개선 방안"

[파리=뉴스핌] 채송무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해 '남북이 판문점 선언에서 합의한 종전선언을 우선 발표한다면 평화체제 구축의 시발점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7박 9일 간의 유럽 순방을 앞두고 프랑스의 보수 일간지 르 피가로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먼저 북미 정상이 6.12 싱가포르에서 합의한 4가지 사항을 포괄적으로 이행하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며 "북한은 약속한 비핵화 조치를 성실히 이행해 나가야 할 것이며, 미국은 신뢰할 만한 상응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프랑스 보수 일간지 르 피가로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그 과정과 절차는 기본적으로 북미 양국이 직접 협의해 합의할 문제"라면서도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종전선언을 우선 발표한다면, 평화체제 구축의 시발점이 될 수 있다"고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이외에도 인도적 지원, 사회문화적 교류 등도 상정가능하며, 향후 北 비핵화 진전에 따라 북미 연락사무소 개소 및 대북제재 완화 등도 협의 가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프랑스의 보수 성향인 르 피가로의 북한 인권 개선이 더 긴밀한 남북 협력을 위한 조건인지를 물은 질문에 대해서는 "남북, 북미 정상회담 등을 계기로 한 북한과의 교류·협력 강화가 북한 주민의 실질적 인권 개선에 실효성 있는 방법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유엔 사무총장이 유엔 총회에 제출한 북한인권보고서에서도 최근 한반도 긴장완화가 북한인권 개선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고 평가하고 있으며, 나도 그에 공감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비판적인 인식이 있는 서구사회에 대해 설득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세 차례 김 위원장을 직접 만나 긴 시간 많은 대화를 나누었고, 김 위원장이 북한 체제의 안전을 보장받는 대신 핵을 포기하겠다는 전략적 결단을 내렸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은 4월 '새로운 전략노선'을 채택, 핵 개발이 아닌 경제건설에 국가적 총력을 다한다는 정책적 전환을 단행했다"며 "나의 9월 방북시 김 위원장은 세계 언론 앞에서 핵무기도, 핵위협도 없는 한반도를 만들겠다고 직접 발표한바, 비핵화는 이제 북한 내부에서도 공식화 됐다"고 덧붙였다.

dedanhi@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