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문화

[종합] '세종S씨어터', 권위적 세종문화회관을 '실험적 예술공간 이미지'로 바꾼다

기사등록 : 2018-10-15 15:12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300석 규모 블랙박스형 공연장 '세종S씨어터'
개관 기념 페스티벌 18일부터 12월30일까지 진행

[서울=뉴스핌] 황수정 기자 = "변화의 마무리가 아니라 시작을 의미한다. (세종문화회관은) 권위적이고 대형 문화 공간의 이미지가 강했지만, 이번 세종S씨어터 개관을 통해 실험적인 예술 공간으로 완전히 탈바꿈했다"

세종S씨어터 개관 기념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왼쪽부터)이경재 서울시오페라단장, 김광보 서울시극단장, 손성제 색소포니스트, 김성규 사장, 유현승 공간리노베이션TF 팀장, 김희철 공연예술본부장 [사진=세종문화회관]

세종문화회관이 개관 40주년을 맞아 15일 300석 규모의 블랙박스형 공연장 '세종S씨어터'를 개관했다. 세종문화회관 김성규 사장은 이날 오전 세종S씨어터에서 진행된 간담회에서 "모두가 노력해 안전하고 편안한 공간이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세종S씨어터'는 2015년 8월 기본 계획 수립 후, 각종 검토 후 2017년 5월 공사에 들어갔으며 지난 10월 개관했다. 2년간 공사에 약 75억원의 공사비를 투입했다. 무대와 객석이 엄격하게 구분되는 기존의 획일화된 극장 구조에서 탈피, 무대와 객석의 벽을 과감히 허물고 연출자의 의도에 따라 무대 형태에 다양한 변화를 줄 수 있는 전위적이고 실험적인 가변형 공연장이다. 직원 투표로 선정된 이름 '세종S씨어터'는 '스페셜(Special), 스페이스(Space), 스토리(Story)'의 의미를 담고 있다.

김희철 공연예술본부장은 "블랙박스형 씨어터는 모든 장르의 공연을 제작자의 의도대로 다양한 형태로 실험할 수 있는 공간"이라며 "소극장임에도 오케스트라 피트를 두고 있어 오페라나 뮤지컬을 다양하게 포현할 수 있다. 또 객석이 수납형이기 때문에 무대를 중앙에 둘 수도 있고, 반대로 뒤쪽을 객석에 활용하는 등 연출에 따라 4면 모두 객석으로 활용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세종S씨어터 내부 [사진=세종문화회관]

공연장은 지하 1층과 2층을 모두 사용한다. 부속시설로는 개인분장실 2곳, 단체분장실 2곳과 장기간 연습이 가능한 148㎡ 규모의 전문 연습실 등을 보유하고 있다. 장애우를 위한 좌석이 객석 앞에 배치돼 있으며, 엘리베이터 2대, 전용 화장실 등도 마련돼 있다.

유현승 공간리노베이션사업TF 팀장은 "씨어터가 지하에 위치하다보니 관객들 안정성을 위해 사전에 충분히 협의했다. 주 출입구 외에 지상으로 바로 이어지는 보조 피난로가 하나 더 있으며, 스태프 피난동선으로 지상으로 바로 연결되는 통로가 하나 더 있다"고 설명했다.

세종S씨어터 개관을 축하하기 위해 세종문화회관은 오는 18일부터 12월30일까지 콘서트, 무용, 연극 등 다양한 공연들로 페스티벌을 진행한다.

오는 18일 뮤지컬 음악감독 원미솔, 이성준, 뮤지컬 연출가 왕용범의 '두 가지의 다른 색의 연주-이색락주 二色樂奏'를 시작으로, 오는 26일부터 28일까지는 재즈 색소포니스트 손성제의 '더 니어 이스트 콰르텟(The Near East Quartet)'의 가장 한국적 재즈콘서트가 펼쳐진다.

세종S씨어터 외부 [사진=세종문화회관]

또 세종문화회관, 국립현대무용단, 벨기에 리에주극장이 공동으로 기획·제작하는 현대무용 '나티보스'가 공연될 예정이다. 이후 세종S씨어터 개관을 맞아 창작공모를 통해 당선된 서울시극단의 '사막속의 흰개미'를 비롯, 한국무용을 기반으로 한 서울시무용단의 창작무용스토리 '더 토핑', 서울오페라단의 '아말과 동방박사들', '노처녀와 도둑'을 선보인다.

연극 '사막 속의 흰 개미'를 준비하는 서울시극단 김광보 예술감독은 "2016년 말에 이미 세종S씨어터 개관 공연 준비를 위해 공모를 했다. 50여 편의 작품 중 극장의 특성을 잘 살릴 수 있는 작품을 택하기 어려워 문학성, 시의성 있는 작품을 선정했다. 무너져가는 고택을 통해 우리 사회의 민낯을 드러내는 작품"이라며 "차후에 극장 특성에 잘 맞는 작품을 선정해 실험적인 무대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아말과 동방박사들', '노처녀와 도둑' 등 두 편의 오페라를 준비하고 있는 서울시오페라단 이경재 단장은 "관객과 만날 때 어떤 작품이 가장 좋을지 고민했다. 현대 작곡가의 작품 중에서도, 이 작품들은 실제로 제작 의도가 텔레비전과 라디오로 관객과 만나는 것이었다. 오페라라는 장르를 세종S씨어터를 통해 편리하게 만날 수 있었으면 한다. 더 관객과 가까이 즐겁게 호흡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아말과 동방박사들'의 경우 작은 공간이지만 합창단까지 함께해 음향시스템까지 가장 이상적으로 관객에게 선물해줄 수 있는 게 뭔지 고민하고 있다"고 털어놨다.

세종문화회관 '세종S씨어터' 개관 페스티벌 포스터 [사진=세종문화회관]

김희철 공연예술본부장은 "기획 및 대관 공연 구성이 거의 다 완료됐다. 서울시 뮤지컬단과 극단, 무용단 등 예술단에서 상당히 재밌는 시도들을 하게 될 것이다. 내년 1월부터 시작되는 '더 헬멧'은 극장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는 작품이 될 것이다"라며 "다양한 시도를 위해 극장 또한 충분히 개방하고 지원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더 해나가겠다. 새로운 작품들, 창작 대본 공모 등 작품 개발 및 상용화에 대한 지원도 활발히 할 것"이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김 본부장은 "대관료가 비싸지 않다. 기본 공연 대관료가 81만원이며, 준비시간까지 대체적으로 하루에 약 100만원, 한달 공연의 경우 월요일에 공연이 없기 때문에 약 2500~2600만원 정도라고 보면 된다"며 "사용료를 시간대별로 세분화시켰다. 선택해서 사용시간을 결정할 수 있도록 했다. 때문에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대관료가 더 저렴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마지막으로 지난 9월 취임한 김성규 사장은 "세종문화회관이 그동안 우리나라 문화예술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건 사실이지만, 최근 변화에 뒤쳐지고 있다는 것도 주지하고 있다. 그 이면에는 조직이 변화를 두려워하고 있는 것 같다. 그걸 동경으로 바꾸는게 제 첫 임무"라며 "또 서울시 재정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고 예술단이 위축되고 있어서 외부 재원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겠다. 예술단 활성화를 위해 예술감독의 책임과 권환을 강화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hsj1211@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