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
히든스테이지
주요뉴스 외신출처

美 향한 중남미 이민행렬, 이틀새 2배로…최대 3000명

기사등록 : 2018-10-16 15:27

※ 뉴스 공유하기

URL 복사완료

※ 본문 글자 크기 조정

  • 더 작게
  • 작게
  • 보통
  • 크게
  • 더 크게

[서울=뉴스핌] 조재완 기자 = 미국으로 향하는 이민 행렬이 꼬리를 물고 있다. 

15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은 온두라스 북부에서 출발한 캐러밴 규모가 이틀새 두배 가까이 커졌다고 보도했다. ‘이민자들의 행진(March of the Migrant)’으로 불리는 이번 캐러밴은 지난 13일 1300명으로 시작했으나 이날까지 대열에 합류한 이민자는 최대 3000명에 이르는 것으로 주최 측은 추산했다.

캐러밴은 중남미 이민자 행렬을 가리키는 말로, 이들은 주로 과테말라를 횡단해 멕시코로 들어가거나 미국 국경까지 북상한다. 이번 캐러밴에 참가한 이들도 멕시코에서 난민 지위를 획득하거나, 멕시코를 거쳐 미국으로 넘어갈 계획이다.

온두라스 서부 오토페테케를 떠나는 온두라스 이주민들.[사진=로이터 뉴스핌]

로이터는 행진 규모를 자체적으로 확인할 방법은 없으나, 국경 부근에서 배낭을 메고 도로를 막는 인파를 확인했으며 일부는 온두라스 국기를 들고 있었다고 전했다.

최근 몇 년간 중미에선 연일 집단 탈출사태가 이어지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중미 국가들이 대규모 이민행렬을 막아줄 것을 압박해 왔다.

마이크 펜스 부통령은 지난 12일 온두라스를 비롯한 중미 3개국 정상들과의 회담에서 중미 국가들이 불법 이민 단속 노력을 강화하는 조건으로 미국의 경제적 원조를 약속하기도 했다. 

온두라스 주재 미 대사관은 14일 성명을 통해 “동포를 이용하려는 사람들이 미국에 들여보내주겠다고 한 거짓 약속을 믿고 이동하고 있는 캐러밴을 심각하게 우려한다”고 밝혔다. 

과테말라는 14일 발표 성명에서 “비정상적인 이민”을 장려하거나 지지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온두라스 전 국회의원이자 이번 캐러밴을 주최한 바르톨로 푸엔테스는 과테말라 무장 경찰들이 캐러밴이 세관을 통과하지 못하도록 막는 소동이 한때 벌어지긴 했으나, 행진대가 결국 국경을 넘어가는 데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현장에 있던 경찰 관계자는 모든 중미 국민들이 당국의 통제에 따르는 한 자유롭게 국경을 통과할 수 있다고 전했다.

미국으로 향하는 온두라스 이주민들이 온두라스-과테말라 국경지대(아구아칼리엔테)에서 과테말라 무장 경찰들과 대치하고 있다.[사진=로이터 뉴스핌]

온두라스 출신의 안드레아 페르난데스(24세)는 인터뷰에서 “도널드 트럼프에게 들를 예정이다. 우리를 받아줘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갓 태어난 아이와 5살짜리 딸, 7살 아들과 함께 이민길에 올랐다.

멕시코 이민 당국은 15일 성명을 통해 캐러밴 참가자들이 멕시코에 입국하려면 이민 규정을 따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민국은 입국 규정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진 않았다.

당국은 “필요 요건을 충족하지 않는 이에겐 입국이 허용되지 않는다. (입국이 거절될 경우) 제3국으로 가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chojw@newspim.com

<저작권자©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